-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5)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시장조사론 2020. 10. 18. 07:49반응형
11. 자료 분석의 준비와 기초통계
11.1 자료분석의준비
1) 자료의 타당성 점검
서베이에 의해 자료를 수집할 경우 서베이가 적절하게 수행되었는가?
(1) 점검 요소
- 실제로 그 응답자가 설문에 응답했는가?
- 응답자가 응답자로서 적격 한 사람일까?
- 미리 정해진 인터뷰 절차를 제대로 따랐는가?
- 면접원이 예의 바르게 행동하였고 응답에 대한 약속한 보상을 제공했는지 확인
(2) 점검방법
- 설 문 지 에 응 답 자의 성 명과 전화번호를 기입하도록 하고, 1 0〜20 % 의 응답자들에게 자료수집 직후에 전화를 하여 타당성을 점검할 수 있다.
- 타당성에 문제가 있는 응답지는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문제가 있다면 대상에서 전부를 제외한다.
2) 자료의 편집
(1) 의의 : 자료의 편집( e d i t i n g )은 면접원 혹은 응답자의 실수를 점검하고 수정하는 것
(2) 편집 시 확인사항
- 모든 필요한 질문에 대한 응답이 있는가?
- 적격성 판단을 위한 질문에 응답이 행해졌는가?
- 개방형 질문에 대한 응답이 유용한 지 확인한다.
- 알아볼 수 없는 응답이나 해석할 수 없는 응답을 확인하고 수정
- 응답에 일관성이 있는지 확인
3) 자료의 코딩
(1) 자료 코딩의 의의 : 수집된 응답자료를 컴퓨터에 입력하기 위하여 숫자로 표현하는 작업
(2) 유의사항
- 분석방법을 고려할 것
- 코딩 기법 기술
- ID 부여
- 단일 응답 혹은 복수 응답
- 개방형 질문
- 결측 값
- 부여하는 값의 크기
- 코딩 담당자
(3) 자료 코딩의 예
출처 : 마케팅조사론_이학식 p.253 이전글
2020/10/17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4)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4)
10. 6. 통계와 관련된 용어 1) 구간 추정 (1) 개념 : 표본조사를 통하여 신뢰 수준에 따라 모집단의 평균값이 있을만한 구간을 추정하는 것 (2) 관련 용어 <예시> 대선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 '김'후보
jeek21.tistory.com
다음글
목차
2020/10/0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목차] -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
제1부 마케팅 조사의 기초 1. 마케팅조사의 역할과 절차 2020/09/29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조사방법론] - 제1부 마케팅 조사의 기초(1)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1) 2020/09/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
jeek21.tistory.com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 >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7) (0) 2020.10.20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6) (0) 2020.10.19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4) (0) 2020.10.17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3) (0) 2020.10.16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2) (0) 2020.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