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6)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시장조사론 2020. 10. 19. 07:10반응형
11.2. 통계학의 종류와 기본 용어
1) 기술 통계학
(1) 정의
- 주어진 자료의 특성을 그대로 기술하는 것
- 기업의 1년간 월평균 매출,부서별 사원수, 연령별 인구 등
(2) 종류
- 요인 분석 : 양적 분석방법 중의 하나로, 다수 혹은 대량의 측정된 자료를 처리하여, 기존에는 관찰되지 않았으나 의미 있는 소수의 요인들을 추출하는 방법으로 탐색적 요인 분석과 확인적 요인 분석이 있다.
- 군집분석 : 주어진 데이터들을 특성에 따라 유사한 것끼리 구분하여 각 유형별 특징을 분석하는 기법, 예를 들면 고객 세분화
- 다차원 척도 법 : 개체들을 대상으로 특성을 측정한 후에 그 특성들을 이용하여 개체들 사이의 유사성, 비유 사성
을 측정한 후에 개체들을 다차원 공간상에 점으로 표한하는 방법
- 컨조인트 분석 : 분석 대상인 상품이나 서비스 제품을 여러 속성 및 속성 수준의 조합으로 정의
2) 추계 통계학
(1) 정의
- 표본의 특성으로부터 모집단의 특성을 추정하는 것
(2) 종류
평균 검증, 비율 검증, 평균 차이 검증, 비율 차이 검증, 분산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독립성 검증, 적합도 검증이 있다.
3) 분석기법의 유형구분
4) 주요용어
(1) 모수 : 모집단의 특성을 나타내는 값
(2) 통계량 : 표본의 특성을 나타내는 값
(3) 모수와 통계량 표현
(4) 관계식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 >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8) (0) 2020.10.21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7) (0) 2020.10.20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5) (0) 2020.10.18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4) (0) 2020.10.17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3) (0) 2020.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