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8)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시장조사론 2020. 10. 21. 18:43반응형
11.4.1. 가설 검증의 기초
1) 가설
- '가설은 연구자가 어떤 현상에 대해일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을 나타낸 진술
- 반드시 합리적 근거, 경험, 혹은 관찰을 토대로 설정되어야 한다.
2) 귀무가설과 대립 가설
(1) 대립 가설(H1)(H1)
- 연구자가 믿는 그리고 지지하기를 원하는 가설
- 연구가설이라고도 함
(2) 귀무가설(H0)
- 대립 가설의 반대에 해당하는 진술
- 통계적 검증의 대상이 됨
- 통계적 가설 검증을 거쳐 귀무가설은 기각되거나 기각되지 않는다.
- 영가설이라고도 한다.
- 예시, 소비자들은 맥주 500잔에 담긴 맥주의 양이 500리터가 되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
H0 : 맥주 500리터 잔의 평균량 = 500리터
H1 : 맥주 500리터 잔의 평균량 < 500리터
- 즉, 보수적인 견해가 바로 귀무가설로 설정됨
3) 가설 검증의 결과
- 가설 검증을 거쳐 귀무가설은 기각 되거나 기각되지 않는다.
- 즉, 귀무가설이 기각되면 연구가설(대립 가설)은 지지되고 기각되지 않으면 연구가설은 지지되지 못함
4) 검증 결과의 표현
(1) 귀무가설을 검증할 때
- 귀무가설을 기각한다. 또는 기각하지 않는다.
(2) 대립 가설을 검증할 때
- 통계적으로 유의적이다. 또는 비유의적이다.
이전글
2020/10/2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7)
다음글
2020/10/22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9)
목차
2020/10/0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목차] - 시장조사론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 >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10) (0) 2020.10.23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9) (0) 2020.10.22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7) (0) 2020.10.20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6) (0) 2020.10.19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5) (0) 2020.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