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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3)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시장조사론 2020. 10. 16. 07:21반응형
10.5 표본의 크기 결정
1) 평균추정을 위한 표본크기 결정
(1) 결정식
출처 : 마케팅조사_이학식 p.249 (2) 참고사항
- 확률표본추출의 경우 위 식을 이용하여 모집단의 분산, 신뢰수준, 허용오차에 따라 적절한 수의 표본크기를 결정
- 조사하고자 하는 변수의 분산값이 클수록 표본의 크기는 커야 한다.
- 추경치에 대해서 높은 신뢰수준(confidence level)을,월할수록 표본의 크기는 커야 한다.
(3) 식의 해석
신뢰수준과 분산값이 클수록, 허용오차가 작을수록 필요한 표본의 크기는 커지게 된다
2) 비율크기를 위한 표본크기 결정
(1) 결정식
출처 : 마케팅조사론_이학식 p.240 (2) 참고사항
무한모집단의 경우에 모집단의 수를 파악할 수 없거나 무한할 때 사용하는 식
(3) 식의 해석
- 어떤 특정한 신뢰수준 하에서 추정하는 값을 가질 비율과 그렇지 않을 비율을 동시에 고려하고, 이 비율이 허용오차 수준을 얼마나 초과하는지 나타내는 개념
- 신뢰수준과 추정하는 값을 가질 비율과 그렇지 않을 비율을 동시에 고려한 값이 클수록, 허용오차가 작을수록 필요한 표본의 크기는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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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1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2)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2)
10.4 표본추출방법 1) 확률 표본추출 (1) 개요 - 각 표본추출 단위가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이 사전에 알려져 있고, 그 확률이 '0'이 아니도록 추출하는 방법 -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한다는 것이 비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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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4)
10. 6. 통계와 관련된 용어 1) 구간 추정 (1) 개념 : 표본조사를 통하여 신뢰 수준에 따라 모집단의 평균값이 있을만한 구간을 추정하는 것 (2) 관련 용어 <예시> 대선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 '김'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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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020/10/0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목차] -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
제1부 마케팅 조사의 기초 1. 마케팅조사의 역할과 절차 2020/09/29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조사방법론] - 제1부 마케팅 조사의 기초(1)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1) 2020/09/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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