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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1)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시장조사론 2020. 10. 14. 05:29반응형
10. 표본추출
10.1 표본추출의 의미
1) 정의 : 모집단의 일부분을 선택하는 것
2) 가정 : 일부분의 특성을 이해함으로 전체의 특성을 추정할 수 있다고 가정
3) 장점 : 모집단 전체를 조사하는 것보다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10.2 표본추출관련용어
1) 모집단 :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심을 갖는 구성원들의 전체 집합
2) 구성원 : 모집단을 구성하는 소비자, 사원, 기업 등의 요소들
3) 표본추출단위 : 선택의 대상이 될수 있는 모집단의 구성원
4) 표본추출 프레임 : 모든 표본추출단위들의 목록을 의미함
10.3 표본추출의 단계
출처 : 마케팅조사_이학식_p. 225 1) 모집단의 결정
2) 자료수집방법의 결정
- 기술조사 또는 인과관계를 위한 방법에는 서베이법, 관찰법, 실험법이 있다
- 이 중에서 선택하여 자료수집방법을 결정
- 예) 전화인터뷰, 우편서베이 등
3) 표본추출 프레임의 결정
- 결정한 자료수집방법에 적합한 표본추출프레임을 결정
- 샘플링디자인을 잘못하면 표본추출프레임 오류가 발생 가능성이 있다.
- 예) 전화인터뷰->전화번호부
4) 표본추출방법의 결정
- 확률표본추출
- 비확률표본추출
- 일반적으로 확률표본추출을 하는 것이 모집단의 특성을 측정하는데 보다 바람직하나 비확률표본추출도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어 현실적으로 많이 사용
5) 필요한 표본크기와 접촉표본크기 결정
(1) 문제의 중요성
(2) 조사의 성격
(3) 변수의 수
(4) 분석의 정교성
(5) 분석할 그룹의 수
(6) 모집단 특성의 분산의 크기
(7) 사용가능한 비용과 시간
6) 표본추출 실행계획 수립
조사대상자들에게 어떻게 접촉할 것인가 결정
7) 표본추출의 실행
추가적으로, 표본크기를 결정시 고려할 다른 사항은 어느 정도를 접촉대상으로 할 것인가 이다.
현실적으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할 때 조사대상자로 결정되더라도 응답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아 대비해서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우편서베이에 의한 5 0 0명으로부터 응답을 얻고자 하며(이를 유효표본이라고 함),과거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응답을 요청 받은 사람들 중 20%가 응답하고 그중 10 %의 자료를 사용할 수 없다면 최소한 2,778명(500 + 0.9수0.2)에게 설문지를 보내야 한다.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 >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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