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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장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소(2)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소비자행동론 2020. 9. 27. 05:02반응형
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
2.1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요소구 분 내 용 예 시 발신인 다른 개인, 그룹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당사자 삼성전자 부호화 전달하고자 하는 생각을 문자, 그림, 말 등으로 상징화하는 과정 삼성전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말, 그림 등을 사용해 광고를 제작 메시지 발신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조합 김연아 하우젠 에어컨 광고 매체 수신인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사용되는 의사전달 경로 TV를 선택 해독 발신인이 부호화하여 전달한 의미를 수신인이 해석하는 과정 광고를 보고 말이나 그림등을 해석 수신인 메시지를 전달받는 당사자 광고를 보는 사람들 반응 메시지에 노출된 후 일어나는 수신인의 행동 김연아가 나온 광고를 보고 하우젠을 더 좋아하게 됨 피드백 발신인의 메시지에 대한 수신인이 보인 반응들의 한 형태 소비자 조사 시 광고를 기억하고, 호의적 반응을 보임 잡음 의사 전달과정에서 계획되지 않은 현상이나 왜곡이 일어나는 것 TV수신 상태가 좋지 않거나 다른 곳에 주의를 빼앗길 때
2.2 발신인의 의도대로 메시지를 수용하지 못하는 원인
(1) 소비자는 많은 상업적 메시지 증 선택적으로만 주의를 기울이며, 그들이 접하는 자극을 모두 감지할 수 없다.
(2) 소비자들은 그들이 듣고 싶어 하는 것을 듣는 경향 때문에 메시지를 자의적으로 변형하여 수용하는 경우가 많다.
(3) 소비자들은 그들이 접한 메시지들 중 일부만 장기 기억에 저장할 뿐 아니라, 정보를 기억할 때도 선택적으로 검색해 내는 경향이 있다.
2.3 효과적인 의사 전달의 조건 ->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형이 바탕이 됨
(1) 발신인은 먼저 누구인가에 게 자신의 메시지가 전달되기를 원하고, 또한 어떤 반응을 원하는지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2) 발신인은 수신인이 보통 어떤 방식으로 메시지를 해독하는가를 고려하여 기술적으로 메시지를 부호화해야 한다.
(3) 발신인은 표적 청중을 효율적으로 만날 수 있는 매체를 통해 메시지를 보내고, 수신인의 메시지에 대한 반응을 알아낼 수 있도록 피드백 채널을 확보해야 한다.
(4) 의사 전달자는 수많은 잡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주의를 끌 수 있는 설득력이 있는 메시지를 만들어내고,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매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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