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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장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소(1)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소비자행동론 2020. 9. 26. 05:18반응형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
1.1 광고- 특정 스폰서에 의해 대가가 지불되는 제품, 서비스, 상표, 기업, 점포 등에 대한 비 개인적 의사 전달 방법을 총칭
- TV나 라디오 등의 방송 매체 또는 신문, 잡지 등의 인쇄매체, 옥외 간판, 애드벌룬 등의 다양한 매체 등
1.2 판매 촉진
- 매출의 증대를 위한 단기적인 동기 부여 방법을 총칭
- 사은품 증정, 단기 가격 할인, 쿠폰의 활용, 무료 샘플링, 이벤트 개최, 경품 등이 해당
- 광고가 소비자들의 자사 제품에 대한 이미지나 태도의 개선을 목표로 하는 장기 촉진 방법인 반면,
판매 촉진은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유인을 제공하여 단기적인 매출과 이익을 늘리려는 촉진 활동1.3 인적 판매
- 판매원과 고객 사이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법- 인적 판매는 다른 촉진 방법과는 달리 쌍방의 커뮤니케이션에 의존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상황에 대한 몰입도가 높은 편이며 판매원은 소비자의 상황에 맞도록 메시지를 변형하는 것이 가능
1.4 PR
- 마케터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방송의 뉴스, 신문 기사 등의 대중 매체를 통해 기업 및 제품의 이미지를 제고하여 이해 관계자들로 하여금 호의를 갖도록 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도구이다.- 홍보 활동 이외에도 대언론 관계 활동, 의회나 정부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한 합법적인 설득 활동, 공공적인 이슈, 회사의 입장과 이미지 등에 관한 회사 내 경영진에의 충고 등을 모두 포함
1.5 직접 마케팅
- 광고, 판매 촉진, 인적 판매, PR 등의 중간적인 촉진 수단을 활용하지 않고, 직접 우편, 전화, 인터넷 등의 비인적 접촉 수단을 사용하여 소비자와 직접 의사를 소통하거나 소비자의 직접적인 반응을 유발하기 위한 촉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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