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부 자료수집수단_설문지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시장조사론 2020. 11. 10. 21:48반응형
설문조사를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설문 문항을 설계하는 경우의 문제점을 설명하시오. (10점)
Q11. 귀하가 가장 최근에 구매한 자동차의 디자인과 색상에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1) 문제에서 주어진 사례는 한 번에 두 개 이상을 했다 - 디자인과 색상
디자인과 색상에 어느 정도 만족하느냐고 질문했기 때문에 가령 디자인에는 만족하지만 색상에는 만족하지 못하는 응답자는 어떻게 응답을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없게 된다.
(2) 또 하나 가능한 문제점은 이 질문과 응답 형태에 관한 것이다.
폐쇄형 질문이라면 응답 형태에 만족도의 수준이 예시되어 있을 것이므로 ‘어느 정도인가’라는 질문에 응답할 수 있지만, 개방형 질문이라면 ‘어느 정도’의 기준점이 각각 주관적일 것이기 때문에 응답의 객관성을 담보할 수 없게 된다.<참고>
7.1. 설문지
1) 정의
- 설문지들의 응답자들의 행동, 생각, 느낌 등을 측정하는 도구
2) 조사목적을 달성시킬 수 있는 정보의 결정
- 인터뷰, 우편 등 서베이 등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결정
3) 자료수집 수단의 결정
(1) 개별질문 내용의 결정
(2) 그 질문이 반드시 필요한가?
(3) 하나의 질문으로 충분한가?
(4) 적절한 응답자를 선별할 질문이 필요한가?”
(5) 응답자가 응답할 수 있는 질문인가?
(6) 응답자가 질문에 응답할 것인가?
4) 질문과 응답 형태의 결정
(1) 개방형 질문
- 응답 대안이 주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응답자가 자유롭게 응답을 표현하는 방법
- 다양한 응답을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 주관적 해석 및 코딩이 어렵다
- 예, 귀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콘도나 리조트’ 하면 어떤 콘도나 리조트가 생각나십니까? 그다음으로? 생각나는 곳은 어디입니까? 그다음은요?
(2) 폐쇄형 질문
- 선다형 질문
- 이분형 질문
- 척도점을 이용한 질문
5) 질문의 표현
6) 질문의 작성
- 가급적 쉽게 질문한다.
- 애매모호한 질문을 피한다.
- 유도하는 질문을 삼간다(세금 한도를 법으로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대안을 묵시적이 아닌 명시적으로 표현한다.
- 응답자가 답변하기 쉽게 질문한다.
- 한 번에 두 개 이상의 질문을 하지 않는다.
- 질문의 순서 결정
- 단순하고 흥미로운 질문부터 시작한다.
- 논리적이고 자연스러운 흐름에 따라 질문을 위치시킨다.
- 보다 포괄적인 질문을 한 다음 구체적인 질문을 한다.
- 분류 항목은 뒤에 위치시킨다.
- 어렵거나 민감한 질문은 뒤에 위치시킨다.
- 설문지의 외형적 특성 결정(인쇄 상태,, 설문지 크기 등)
- 설문지의 검토와 수정
- 설문지 표지의 개발
- 사전 설문조사와 필요시 수정
출처: https://jeek21.tistory.com/423 [기술과 경영의 만남]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2013) (0) 2020.11.10 제3부 자료수집수단_설문지_다지선다형(2013) (0) 2020.11.10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_표본추출_모집단(2014) (0) 2020.11.10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조사유형_인과관계조사(2014) (0) 2020.11.10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조사디자인_탐험조사(2014) (0) 2020.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