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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조사유형_인과관계조사(2014)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시장조사론 2020. 11. 10. 21:23반응형
ABC 유업에서는 최근 개발한 신제품 유산균 음료의 다이어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마케팅 조사를 실시하려고 한다. 이 마케팅 조사에 적절한 조사방법의 명칭과 의미를 설명하고, 이 조사방법에서 인과관계가 과학적으로 인정되기 위해 필요한 3가지조건을 설명하시오. (10점)
1) 마케팅 조사에 적절한 조사방법의 명칭과 의미
(1) 신제품 유산균 음료와 다이어트 효과 간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므로, 유산균 음료를 음용한 사람들을 표본으로 하여 체중의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둘 사이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인과관계 조사이다.
(2) 인과관계 조사를 통해 어떤 변수가 어떤 현상의 원인이 되었는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원인변수에 어떤 조치를 취하는 경우 어떤 결과가 초래될지 예측할 수 있게 된다.2) 인과관계 추론을 위한 3가지 요건
(1) 공동변화
- 연관성, 동반 발생이라고도 한다.- 두 변수 중 한 변수가 변하면 다른 변수도 변해야 한다.
(2) 시간적 선후성
- 시간적 순서라고도 한다.- 어떤 변수가 다른 변수의 원인이라고 하기 위해서는 두 변수 간의 연관성, 즉 상관관계뿐만 아니라 원인이 되는 변수의 변화가 결과가 되는 변수의 변화에 선행해야 한다.
(3) 외생변수의 통제
- 허위 관계의 배제라고도 한다.- 연구자가 실험 설계에서 원인 변수로 설정되지 않은 변수가 외생변수이다.
- 외생변수가 통제된 경우 원인 변수의 변화에 따라 결과변수가 변화해야 한다.
즉, 두 변수 간의 인과관계가 외생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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