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조사디자인_탐험조사(2014)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시장조사론 2020. 11. 10. 21:14반응형
(주)신라의 최고경영진은 마케팅 담당자에게 최근 매출액이 급감한 원인을 조사하도록 지시하였다. 이경우 마케팅 담당자가 해야 할 예비적 조사방법을 제시하고 그 유형을 설명하시오. (10점)
1. 탐험 조사(예비적 조사)
1) 정의
- 조사 문제가 불명확할 때 기본적인 통찰과 아이디어를 얻기 위하여 실시
- 조사자가 주어진 문제 영역에 대해 잘 모를 때 실시
2) 유형(전통적 방법)
(1) 문헌조사
- 조사 문제의 정의와 가설 설정을 위한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
- 학술문헌, 업계 문헌, 통계자료 등이 있다.
(2) 전문가 의견조사
- 경영층, 판매관리자, 도소매상 등 조사의 주제에 대하여 상당한 식견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
(3) 심층면접법
- 전문 면접원이 1인의 피 면접자에게 탐사 방식에 의한 깊이 있는 질문을 통해 깊이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방법
(4) 표적집단면접법
- 사회자의 진행하에 6-12명의 참가자들이 주어진 주제로 토론을 하도록 하여 자료를 얻는 방법
- 성공적인 조사를 위해 사회자의 역량과 참가자들의 적극적 참여가 중요
출처: https://jeek21.tistory.com/376 [기술과 경영의 만남]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_표본추출_모집단(2014) (0) 2020.11.10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조사유형_인과관계조사(2014) (0) 2020.11.10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조사설계_인과관계조사_확정적 조사(2014) (0) 2020.11.10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_표본추출방법_확률표본추출_비확률표본추출(2015) (0) 2020.11.10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조사유형_인과관계조사(2015) (0) 2020.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