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_표본추출방법_확률표본추출_비확률표본추출(2015)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시장조사론 2020. 11. 10. 20:01반응형
확률 표본추출과 비확률 표본추출의 의미와 차이점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1) 의미
(1) 확률표본추출
모집단의 각 표본 추출 단위가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이 사전에 알려져 있고 ‘0’이 아니며 동일하도록, 무작위에 의하여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2) 비확률 표본추출
표본 추출 단위가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이 사전에 알려져 있지 않은 표본추출 방법
2) 차이점
(1) 확률 표본추출
- 표본추출 오류의 계산이 가능하고 추계 통계기법의 적용이 가능
- 비확률 표본추출에 비해 비용이 높으며 높은 수준의 표본추출 기법이 요구된다.
- 유형으로는 단순 무작위 표본추출, 층화 표본추출, 군집 표본추출, 체계적(계통적) 표본추출이 있으며 표본의 대표성이 가장 높은 방법은 층화 표본추출법이다.
(2) 비확률 표본추출
- 표본추출 오류의 계산과 추계 통계기법의 적용이 불가능하다.- 비확률 표본추출의 경우 표본은 조사자의 편의, 판단 혹은 지식 등에 의해서 추출되므로 모집단에 대한 대표성이 확률 표본추출에 비해 낮다.
- 유형으로는 편의 표본추출, 판단 표본추출, 할당 표본추출, 눈덩이 표본추출 등이 있다.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조사디자인_탐험조사(2014) (0) 2020.11.10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조사설계_인과관계조사_확정적 조사(2014) (0) 2020.11.10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조사유형_인과관계조사(2015) (0) 2020.11.10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기술조사_횡단조사(2015) (0) 2020.11.10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_표본추출_층화표본추출 (0) 2020.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