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기술조사_횡단조사(2015)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시장조사론 2020. 11. 10. 19:29반응형
기술조사의 의미를 설명하고, 횡단 조사와 종단조사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시오. 그리고 횡단조사와 종단조사 유형에 해당하는 대표적 기술조사기법을 제시하시오. (10점)
1. 기술조사의 의미
- 조사대상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기술하는 방식의 조사방법- 현상이 어떤지를 기술하는 것으로 왜 그러한 현상이 발생하였는지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는다.
출처: https://jeek21.tistory.com/376 [기술과 경영의 만남]
2. 횡단조사와 종단조사의 개념1) 개요
조사 디자인을 동일 대상에 대한 조사 횟수에 따라 나눌 수 있는데, 횡단조사와 종단조사가 있다.
2) 횡단조사(Cross-sectional research)한 대상에 대해 단 1회 조사를 실시하는 것
3) 종단조사(Longitudinal research)
한 대상에 대해 시간 간격을 두고 2회 이상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3. 대표적 기술조사 기법
1) 횡단조사고객 특성별 자사 제품 사용량 차이 분석 등 대부분의 마케팅 조사가 해당
2) 종단 조사
(1) 특정한 표본을 대상으로 가격 변화 전후, 또는 판매 촉진 전략 시행 전후의 소비자 태도를 조사하는 것
(2) 종단조사의 종류
패널조사, 추세조사 등이 있다.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_표본추출방법_확률표본추출_비확률표본추출(2015) (0) 2020.11.10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조사유형_인과관계조사(2015) (0) 2020.11.10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_표본추출_층화표본추출 (0) 2020.11.10 제2부 자료수집방법_실험디자인_타당성_외생변수 (0) 2020.11.10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조사목적의 설정_조사계획서의 작성 (0) 2020.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