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조사목적의 설정_조사계획서의 작성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시장조사론 2020. 11. 10. 18:42반응형
시장조사를 의뢰받은 리서치회사가 시장조사 계획서(안)를 작성할 때, 조사계획명(제목) 이외에 반드시 포함해야 할 내용 다섯 가지를 설명하시오. (10점)
답>
1) 조사의 제목
- 조사목적과 관련하여 잠정적으로 제목이 제시되며 최종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다.
2) 조사의 목적
- 의사결정 문제와 구체적 조사목적이 제시된다.
3) 조사의 범위와 유형, 그리고 수집할 자료(1) 범위 :
어떤 내용이 포함되며, 포함되지 않는 내용에 관한 것
(2) 유형:
탐험 조사, 기술조사, 인과관계 조사 등으로 구분
(3) 수집할 자료의 종류 :
1차 자료와 2차 자료로 구분
4) 자료수집 방법- 이 부분은 1차 및 2차 자료 수집 방법을 기술하고, 조사대상의 성격과 규모를 기술한다.
- 특히 서베이 법의 경우 표적 모집단, 표본추출방법, 표본의 크기, 척도에 관해 기술한다.
5) 자료 분석방법- 수집된 자료는 주관적 방법(비계량적 자료) 혹은 통계적 방법(계량적 자료)에 의해 분석되는데, 조사 내용이 여러 가지 하위 내용으로 구성되는 경우 각각에 대한 분석방법을 제시
6) 조사의 가치- 조사 결과 획득되는 정보의 기대가치와 그 정보로부터 의사결정 문제가 어떻게 해결될 수 있는가를 제시
7) 조사 일정과 조사 참여자의 프로파일- 조사단계에 따른 일정과 주요 조사 참여자의 프로파일을 나타낸다.
8) 조사비용- 항목별로 소요되는 비용 및 전체 비용을 제시한다.
출처: https://jeek21.tistory.com/374 [기술과 경영의 만남]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_표본추출_층화표본추출 (0) 2020.11.10 제2부 자료수집방법_실험디자인_타당성_외생변수 (0) 2020.11.10 제2부 자료수집방법_정성조사_투사법 (0) 2020.11.10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_비확률표본추출기법_할당표본추출(2018) (0) 2020.11.10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_표본조사_전수조사(2018) (0) 2020.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