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_표본조사_전수조사(2018)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시장조사론 2020. 11. 10. 10:18반응형
모집단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표본조사와 전수조사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런 방법 중 표본조사가 자주 쓰이는 이유 두 가지를 설명하고, 전수조사가 불가능한 경우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10점)
1) 개념
표본조사는 특성을 알고자 하는 모집단의 일부분을 선택하고, 일부분의 특성을 이해하여 전체의 특성을 추정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수행하는 조사를 말한다.
2) 표본조사가 자주 쓰이는 이유 두 가지
(1) 조사의 경제성과 효율성을 도모- 전수조사를 하여 많은 조사항목이 있는 경우 수행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
- 모집단 일부를 표본으로 추출하여 조사한 후 이를 바탕으로 모집단의 특성을 추론하는 방식이 경제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함
(2) 비표본 오류가 커질 가능성이 있는 경우
- 비표본 오류는 표본추출에서 발생하는 오류(표본 오류) 이외의 모든 오류
- 종류로는 응답자 오류, 측정 및 설문지 오류, 관리적 오류, 분석 및 해석 오류 등이 있다.
- 비표본오류는 표본의 크기에 비래 하여 커질 수 있으므로 이러한 오류 발생 개연성이 큰 경우 전수조사보다는 표본조사를 통해 모집단의 특성을 추론하는 방식이 적합하다.
- 이외 훈련받은 소수정예 면접원을 통한 정확성 추구, 조사 내용의 상세성, 조사 실행의 신속성 등의 이유를 들 수 있다.
3) 전수조사가 불가능한 경우 두 가지
(1) 모집단의 크기가 너무 큰 경우전수조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너무 커지게 되어 실행 자체가 불가능할 수가 있으며 조사과정에서의 비표본 오류도 많아질 수 있다.
(2) 조사 대상이 파괴적 특성을 가지는 경우
전수조사로 인해 모든 조사 대상이 파괴되기 때문에 전수조사의 결과를 도출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부 자료수집방법_정성조사_투사법 (0) 2020.11.10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_비확률표본추출기법_할당표본추출(2018) (0) 2020.11.10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횡단적 조사와 종단적 조사_패널조사(2018) (0) 2020.11.09 제3부 자료수집수단_척도_타당성_개념 타당성(2018) (0) 2020.11.09 제2부 자료수집방법_서베이법_비표본추출오류_무응답오류(2019) (0) 2020.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