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횡단적 조사와 종단적 조사_패널조사(2018)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시장조사론 2020. 11. 9. 18:13반응형
패널조사의 개념 및 그 한계점 세 가지를 설명하시오. (10점)
답>
1) 패널조사의 개념
(1) 기술조사의 한 가지로 일정 기간 동안에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정보 제공에 동의한 조사 대상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조사하는 방법
(2) 개인 소비자, 가구, 점포 등이 그 구성원
(3) 패널의 구분
- 순수 패널 : 구성원들은 동일한 변수들에 대해 반복적으로 응답
- 혼합 패널 : 구성원들은 동일하게 유지되지만 수집되는 정보가 경우에 따라 달라진다.
- 지속적 패널: 정기적으로 구성원들에게 정보를 얻는다.
- 임시적 패널: 특정한 목적을 위하여 매우 짧은 기간 동안에만 유지된다.
2) 패널조사의 한계점 세 가지
(1) 표본의 대표성을 확보하기 어렵다(조사 특성상 대규모 구성이 어렵다).(2) 패널 관리가 어려우며 최초에 잘못 구성하면 수정이 불가능하다.
(3) 부정확한 자료가 나올 위험이 크다. 조사기간 동안 조사원과의 친분, 동일 질문의 반복 등으로 인한 외생변수 등의 작용 개연성이 커진다.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_비확률표본추출기법_할당표본추출(2018) (0) 2020.11.10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_표본조사_전수조사(2018) (0) 2020.11.10 제3부 자료수집수단_척도_타당성_개념 타당성(2018) (0) 2020.11.09 제2부 자료수집방법_서베이법_비표본추출오류_무응답오류(2019) (0) 2020.11.09 제2부 자료수집방법_외생변수_외생변수 통제방법(2019) (0) 2020.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