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부 자료수집수단_척도_타당성_개념 타당성(2018)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시장조사론 2020. 11. 9. 17:53반응형
개념 타당성의 의미를 기술하고, 개념 타당성의 세 가지 유형을 설명하시오. (10점)
1) 의미
척도가 측정하고자 하는 Construct를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는가에 관한 것
2) 개념 타당성의 세 가지 유형
(1) 집중 타당성 :
한 Construct를 측정하기 위하여 둘 이상의 서로 다른 척도로 측정하였을 때 각 측정값 간의 상관관계의 절댓값이 클수록 집중 타당성이 높다
(2) 판별 타당성 :
둘 이상의 Construct를 측정하기 위하여 각각 척도로 측정했을 때 각 측정값 간의 상관관계의 절대값이 작을수록 판별 타당성이 높다
(3) 이해 타당성 :
여러 유사 개념들을 모두 측정할 수 있는 척도일수록 이해타당성이 높다
출처: https://jeek21.tistory.com/433 [기술과 경영의 만남]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_표본조사_전수조사(2018) (0) 2020.11.10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횡단적 조사와 종단적 조사_패널조사(2018) (0) 2020.11.09 제2부 자료수집방법_서베이법_비표본추출오류_무응답오류(2019) (0) 2020.11.09 제2부 자료수집방법_외생변수_외생변수 통제방법(2019) (0) 2020.11.09 제2부 자료수집방법_관찰_공개적 관찰_비공개적 관찰(2019) (0) 2020.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