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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_표본추출_모집단(2014)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시장조사론 2020. 11. 10.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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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에 거주하는 10대 청소년들의 문화생활 향유실태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표본 500명을 추출하려고 한다. 이 경우 “모집단”을 정의하고, 표본을 추출할 때 사용하게 될 “표본 프레임”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10점)

     
    1. 모집단의 정의
    1) 한국에 거주하는 10대 청소년들의 문화생활 향유실태에 관한 조사이므로 모집단 결정 시에 외국인 거주자이면서 10대 청소년인  사람들의  포함 여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2) 주어진 문제의 경우 조사의 목적 상 같은 문화적 정서를 공유하는 경우를 조사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되므로 한국에 거주하는 10대 청소년에는 한국 국적을 가진 한국인 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적정하다.
     
    2. 표본 프레임
    1) 표본 500명을 추출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표본 프레임은 10대들인 전국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재학생 명단을 고려할 수 있다.

    2) 표본 프레임을 바탕으로 표본추출 방법 중 확률 표본추출의 단순 무작위 표본추출로 500명을 추출하게 되면 조사의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
     
     

    <참고>

    10. 표본추출
     
    10.1 표본추출의 의미
    1) 정의 : 
    모집단의 일부분을 선택하는 것
     
    2) 가정 : 
    일부분의 특성을 이해함으로 전체의 특성을 추정할 수 있다고 가정
     
    3) 장점 
    모집단 전체를 조사하는 것보다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10.2 표본추출 관련 용어
    1) 모집단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심을 갖는 구성원들의 전체 집합
     
    2) 구성원 
    모집단을 구성하는 소비자, 사원, 기업 등의 요소들
     
    3) 표본추출단위
    선택의 대상이  있는 모집단의 구성원
     
    4) 표본추출 프레임 :
    모든 표본추출단위들의 목록을 의미함
     
     
    10.3 표본추출의 단계

     
    출처 : 마케팅 조사_이학식_p. 225
     

    1) 모집단의 결정
     
    2) 자료수집방법의 결정

    - 기술조사 또는 인과관계를 위한 방법에는 서베이법, 관찰법, 실험법이 있다
     
    - 이 중에서 선택하여 자료수집방법을 결정
     
    - 예) 전화 인터뷰 등

     
    3) 표본추출 프레임의 결정

    - 결정한 자료수집방법에 적합한 표본추출프레임을 결정
     
    - 샘플링디자인을 잘못하면 표본추출프레임 오류가 발생 가능성이 있다.
     
    - 예) 전화 인터뷰-> 전화번호부

     
    4) 표본추출방법의 결정

    - 확률표본추출
     
    - 비확률표본추출
     
    - 일반적으로 확률표본추출을 하는 것이 모집단의 특성을 측정하는데 보다 바람직하나 비확률표본추출도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어 현실적으로 많이 사용

     
    5) 필요한 표본크기와 접촉표본크기 결정
    (1) 문제의 중요성
     
    (2) 조사의 성격
     
    (3) 변수의 수
     
    (4) 분석의 정교성
     
    (5) 분석할 그룹의 수
     
    (6) 모집단 특성의 분산의 크기
     
    (7) 사용가능한 비용과 시간
     
    6) 표본추출 실행계획 수립

    조사 대상자들에게 어떻게 접촉할 것인가 결정

     
    7) 표본추출의 실행

    추가적으로, 표본크기를 결정시 고려할 다른 사항은 어느 정도를 접촉대상으로 할 것인가 이다.

    현실적으로 소비자
    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할 때 조사대상자로 결정되더라도 응답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아 대비해서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우편 서베이에의한 5 0 0명으로부터 응답을 얻고자 하며(이를 유효표본이라고 함)과거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응답을 요청 받은 사람들 중 20%가 응답하고 그중 10 %% 의자료를 사용할 수 없다면 최소한 2,778(500 + 0.90.9수 0.2)에게설문지를 보내야 한다.

     
     
     
     

     출처: https://jeek21.tistory.com/435 [기술과 경영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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