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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5)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소비자행동론 2020. 9. 19. 05:58반응형
5. 태도 관련 이론별 접근 방법 정리
1) 기대-가치적 접근
- 한 대상의 속성들이 각각 어떠할 것이라는 기대와 각 속성에 부여하는 가치가 그 대상에 대한 태도를 결정짓는다는 견해
- 피쉬 바인 모델, 속성 만족도-증요도 모델과 같은 다속성 태도 모델
2) 자기-설득적 접근
- 개인이 설득적 메시지에 노출되었올 때 태도를 결정짓는 것은 메시지 내용 그 자체가 아니라 메시지 내용에 대한 개인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반응이라는 견해
- 인지 반응 모델
3) 동기적 접근
- 개인은 자신의 신념들, 태도들, 행동들 간에 일관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동기를 갖게 되며 이에 따라 태도가 변화될 수 있다는 견해
- 균형 이론, 일치성 이론, 인지 부조화 이론
4) 지각-판단적 접근
- 개인이 설득적 메시지에 노출되는 경우, 그 메시지의 대상에 대한 과거 경험에 따라 메시지를 달리 지각하게 되며, 이는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견해
- 사회 판단 이론
5) 귀인적 접근
-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여 그 관찰의 원인을 추론하는(귀인) 과정에서 태도가 변화될 수 있다는 견해
- 자기 지각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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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4)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4)
4. 소비자 태도 변화의 이유를 설명하는 이론들 4.1 균형 이론 1) 개요 - 균형 이론은 사람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신념과 태도들 간에 일관성(조화)을 유지함으로써 심리적으로 편안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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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6)
6. 태도와 구매 행동의 불일치에 대한 설명 6.1 상대적 태도 - 대부분의 경우 소비자는 선택 대안들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므로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절대적 태도가 아니라 상대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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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020/09/2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목차]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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