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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 평가와 평가오류
    산업안전지도사/3. 기업진단지도 2020. 7. 17.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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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1. 평가의 개념과 구성요건

     
    1) 개념
     합리적 인사관리와 공정한 보상을 위해 종업원 능력, 태도 업적을 체계적으로 평가, 분석
     평가관리는 성과관리이다.
     
    2) 평가의 구성요건
    ① 신뢰성: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이 얼마나 정확하고 제대로 측정되었는지와 관련(일관성)

    ② 타당성:
    - 평가내용이 평가의 목적을 얼마나 잘 반영하는지의 정도
    - 성과평가는 보상의 책정에, 역량평가는 승진 및 교육훈련의 용도에 활용되는 것이 바람직

    ③ 수용성: 구성원들이 평가제도를 합당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그 공정성과 활용 목적을 신뢰

    ④ 기타 요소:
    - 실용성(비용과 효익의 비교)
    - 적법성
    - 전략적 부합성
    - 민감성(변별력)
    - 구체성 등
     

    21.2. 평가 오류
    1) 평가자의 의도적인 주관적 평가 
    ① 항상 오류: 관대화, 가혹화, 중심화

    ② 상동 오류: 소속집단의 특성으로 개인을 판단
     
    ③ 연공 오류: 연령, 학력, 근속연수가 평가결과에 영향을 미침
     
    2) 평가자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는 오류
    ① 후광 효과 : 한 가지 속성으로 나머지 속성을 추론

    ② 시간적 오류(=최근 효과) : 가장 최근에 주어진 정보가 판단에 큰 영향을 미침

    ③ 상관 편견 : 상관이 없는 복수의 요소 간 상관을 크게 인식

    ④ 논리적 오류 : 상관이 있는 두 개념 중 어느 한 항목의 평가만으로 나미지를 판단

    ⑤ 근접 오류 : 인접한 평가요소 간의 차이를 실제보다 크게 지각하는 현상

    ⑥ 유사성 오류: 평가자 자신과 비숫한 평가대상에 더 호의적
     
    3) 정보의 부족으로 인한 오류
    ① 중심화 경향 : 정보가 부족하여 평균에 가까운 점수를 부여

    ② 귀인 과정 오류 : 내적귀인과 외적귀인을 혼동하는 경우

    ③ 2차 평가자 오류: 차상위 상사의 평가 오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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