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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평가와 평가오류산업안전지도사/3. 기업진단지도 2020. 7. 17. 19:26반응형
21.1. 평가의 개념과 구성요건
1) 개념
① 합리적 인사관리와 공정한 보상을 위해 종업원 능력, 태도 업적을 체계적으로 평가, 분석
② 평가관리는 성과관리이다.
2) 평가의 구성요건
① 신뢰성: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이 얼마나 정확하고 제대로 측정되었는지와 관련(일관성)
② 타당성:
- 평가내용이 평가의 목적을 얼마나 잘 반영하는지의 정도
- 성과평가는 보상의 책정에, 역량평가는 승진 및 교육훈련의 용도에 활용되는 것이 바람직
③ 수용성: 구성원들이 평가제도를 합당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그 공정성과 활용 목적을 신뢰
④ 기타 요소:
- 실용성(비용과 효익의 비교)
- 적법성
- 전략적 부합성
- 민감성(변별력)
- 구체성 등
21.2. 평가 오류
1) 평가자의 의도적인 주관적 평가
① 항상 오류: 관대화, 가혹화, 중심화
② 상동 오류: 소속집단의 특성으로 개인을 판단
③ 연공 오류: 연령, 학력, 근속연수가 평가결과에 영향을 미침
2) 평가자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는 오류
① 후광 효과 : 한 가지 속성으로 나머지 속성을 추론
② 시간적 오류(=최근 효과) : 가장 최근에 주어진 정보가 판단에 큰 영향을 미침
③ 상관 편견 : 상관이 없는 복수의 요소 간 상관을 크게 인식
④ 논리적 오류 : 상관이 있는 두 개념 중 어느 한 항목의 평가만으로 나미지를 판단
⑤ 근접 오류 : 인접한 평가요소 간의 차이를 실제보다 크게 지각하는 현상
⑥ 유사성 오류: 평가자 자신과 비숫한 평가대상에 더 호의적
3) 정보의 부족으로 인한 오류
① 중심화 경향 : 정보가 부족하여 평균에 가까운 점수를 부여
② 귀인 과정 오류 : 내적귀인과 외적귀인을 혼동하는 경우
③ 2차 평가자 오류: 차상위 상사의 평가 오류반응형'산업안전지도사 > 3. 기업진단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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