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3. 마케팅믹스_유통_PB(2014)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3. 16:18반응형
대형 유통업체들이 시장지배력을 갖게 되면서 PB(Private brand 또는 Private label brand)가 크게 확산되고 있다. PB의 의미(또는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고, PB가 유통업체에게 어떤 이익을 주는지 그 역할(또는 장점)에 대하여 3가지만 설명하시오. (10점)
1. PB의 개념
생산업체와 유통업체가 공동으로 기획하고 개발한 제품에유통업체가 개발한 상표를 부착하여 유통업체가 판매에 대한 모든 책임을 부담하는 상표를 말한다.
2. PB의 역할 또는 장점
①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간에 직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물류 및 판매와 관련된 비용을 비롯한 제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② 상품은 해당 유통업체만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통업체 입장에서 PB 상품을 제조 업자 상표를 부착한 상품보다 좋은 위치에 진열할 수 있다.
③ PB 상품은 제조업자 상표를 부착한 상품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기 때문에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다.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마케팅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4.2. 마케팅믹스_가격(2014)_종속 제품 가격전략과 제품 묶음 가격전략 (0) 2020.11.03 4.2. 마케팅믹스_가격_단수가격(2014) (0) 2020.11.03 4.3. 마케팅믹스_유통_POS(point of sale)(2014) (0) 2020.11.03 4.3. 마케팅믹스_유통_유통기관_중간상(2014) (0) 2020.11.03 4.4. 마케팅믹스_촉진_마케팅 커뮤니케이션_IMC(2014) (0) 2020.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