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2. 마케팅믹스_가격(2014)_종속 제품 가격전략과 제품 묶음 가격전략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3. 16:28반응형
통한 가격결정 전략 2가지로서 종속 제품 가격전략과 제품 묶음 가격전략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10점)
1) 종속제품 가격전략
(1) 주제품의 판매보다 주제품과 관련된 종속 제품의 판매가 주된 목적인 제품의 가격전략을 말한다.
(2) 주제품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대신 종속 제품의 가격을 높게 책정하여 주제품의 손실을 보전하게 된다.
(3) 예, 프린터와 토너, 면도기와 면도날, 즉석카메라와 인화필름 등이 해당
2) 묶음제품 가격전략
(1) 기업이 둘 또는 그 이상의 재화나 서비스를 결합하여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말한다.
(2) 이러한 가격전략을 사용하여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은 핵심 제품 분만 아니라 부수적인 제품의 수요를 창출해 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묶음 가격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제품을 개별구매 및 패키지 구매도 할 수 있도록 가격을 책정하게 되는데, 제품의 개별구매 가능 여부에 따라 개별구매가 가능한 혼합 묶음과 개별구매가 불가능한 순수 묶음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예, 어학원에서 영어회화 및 문법 강좌를 각각 개설하면서도 영어회화와 문법을 동시에 수강하면 가격을 할인해 주는 것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마케팅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마케팅 전략_표적시장_포지셔닝_컨조인트_다차원(2013) (0) 2020.11.03 5. 마케팅 영역의 확장_고객관계관리(CRM)(2013) (0) 2020.11.03 4.2. 마케팅믹스_가격_단수가격(2014) (0) 2020.11.03 4.3. 마케팅믹스_유통_PB(2014) (0) 2020.11.03 4.3. 마케팅믹스_유통_POS(point of sale)(2014) (0) 2020.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