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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3. 마케팅믹스_유통_유통기관_중간상(2014)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3.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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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경로에 있어서 중간상이 필요한 이유(또는 중간상의 역할)에 대하여 4가지만 설명하고, 이 중간상이 창출하는 효용(시간, 장소, 형태 효용)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30점)

     

    1) 유통경로에 있어서 중간상이 필요한 이유(또는 중간상의 역할 
    (1) 개요
    - 유통이란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까지 이전시키는 모든 거래 과정과 경로를 말한다.

    - 유통에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유통을 촉진하는 다수의 개인 또는 조직이 존재하는데, 이들을 유통기관 또는 중간상이라고 한다.

     
    (2) 유통경로에 이러한 유통기관 또는 중간상이 필요한 이유 
    ① 많은 생산자들이 최종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유통시킬 만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② 중간상들은 목표시장의 고객들이 원하는 시간과 편리한 장소에서 훨씬 용이하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③ 증간상들은 생산자가 생산한 제품의 구색을 소비자들이 원하는 구색으로 전환시켜 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④ 증간상들은 총거래수 최소의 원리에 따라 거래의 집중화에 의한 거래 접촉 효율성을 달성시켜 준다.
     

    2) 중간상이 창출하는 효용(시간, 장소, 형태효용)
    (1) 개요
    중간상이 창출할 수 있는 효용은 크게 시간 효용, 장소 효용, 소유 효용, 형태 효용 등의 4가지로 나늘 수 있으며 각각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2) 중간상이 창출하는 효용
    ① 시간효용 : 소비자가 원하는 시기에 언제든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해 주는 것을 말한다.
     
    ② 장소효용 : 소비자가 어디에서나 원하는 장소에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해 주는 것을 말한다.

    ③ 소유효용 : 생산자나 중간상으로부터 제품의 소유권이 이전되는 편의를 제공해 주는 것을 말한다.

    ④ 형태효용 : 제품을 고객에게 좀 더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하여 그 형태나 모양을 변경시키는 모든 행동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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