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3. 마케팅믹스_유통_POS(point of sale)(2014)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3. 16:09반응형
POS(point of sale) 시스템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고, 활용방법(또는 필요성)에 대하여 2가지만 설명하시오. (10점)
1) POS(point of sale) 시스템의 의미
(1) 유통업체 매장에서 판매와 동시에 품목, 가격, 수량 등 유통정보를 입력시키고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각종 자료를 분석 및 활용할 수 있는 유통시스템을 말한다.
(2) 즉, 정보기술을 통해 판매시점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통합, 분석, 평가하여 미래의 고객대응능력을 증대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판매관리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2) POS(point of sale) 시스템의 활용방법(또는 필요성)
(1) POS(point of sale) 시스템을 통해 유통업체는 수시로 매출동향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적정수준의 재고를 유지하고, 잘 팔리는 상품의 진열을 확대하는 것과 같은 의사결정을 추진할 수 있다.
(2) 즉, POS(point of sale) 시스템은 각종 판매정보의 체계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하여 상품 회전율을 높이고 적정 재고량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
(3) 또한, 수집된 데이터에 의해 제품의 판매경향, 고객 분석, 판매시간 대 분석, 판매가격과 판매량의 상관관계분석, 진열상태, 광고효과 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생산 계획, 판매계획, 광고계획 등을 수립할 수 있다.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마케팅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4.2. 마케팅믹스_가격_단수가격(2014) (0) 2020.11.03 4.3. 마케팅믹스_유통_PB(2014) (0) 2020.11.03 4.3. 마케팅믹스_유통_유통기관_중간상(2014) (0) 2020.11.03 4.4. 마케팅믹스_촉진_마케팅 커뮤니케이션_IMC(2014) (0) 2020.11.03 4.3. 마케팅믹스_유통_유통경로 전략 (0) 2020.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