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보상적 전략과 비보상적 전략_접속 규칙과 비접속 규칙(2012)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5. 11:54반응형
의사결정규칙 중 보상적 전략과 비보 상적 전략의 의미를 설명하고, 비보상적 전략 중 접속 규칙과 비접속 규칙의 의미와 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소비자들이 접속규칙과 비접속 규칙을 대안 평가로 사용할 경우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논하시오. (2012, 30점)
1) 보상적 전략 = 접속 규칙
(1) 정의
- 어떤 속성의 약점을 다른 속성의 강점에 의해 보완하여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방식
- 강점이 약점을 보완하는 방식
- 상표의 평가 점수 = ∑(각 평가 기준별 중요도 × 상표의 속성별 평가 점수)
(2) 보완적 방식을 사용하는 상황 : 고관여, 교육 수준↑
- 소비자들이 고관여 상태에 있을 때
- 소비자들의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2) 비 보완적 방식 = 비접속 규칙
(1) 정의
- 한 평가 기준에서의 약점이 다른 평가 기준에서의 강점에 의하여 보완이 되지 않는 평가 방식
(2) 비 보완적 방식을 사용하는 상황
- 소비자들이 저관여 상태에 있을 때
2. 비보상전략 중 접속 규칙과 비접속 규칙의 의미와 절차
1) 의미종 류 내 용 비 고 상표별 처리 접속규칙
(결합식)- 최소한의 수용 기준을 모든 속성에 관해 마련하고, 각 상표별로 모든 속성의 수준이 최소한의 수용 기준을 만족시키는가에 따라 평가하는 방식 그리고 속성별 처리 비접속규칙
(분리식)- 특히 중요한 한 두 가지의 속성에서 최소한의 수용 기준을 정하여 그 기준을 만족시키는 대안들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 또는
2) 절차
밑에 표를 예시로 할 때,평가 기준 브랜드 람보르기니 그랜저 아반테 가격 1 3 5 연비 1 3 5 이미지 5 3 1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프로스펙트 이론_전통적인 효용이론(2016) (0) 2020.10.26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맥락 효과_유인효과와 타협효과 (2019) (0) 2020.10.26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지각도(2011) (0) 2020.10.25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정보원천효과(2012) (0) 2020.10.25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정보탐색_내적 탐색과 외적 탐색(2010) (0) 2020.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