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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지각도(2011)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5. 11:53반응형
지각도의 의미와 마케팅 적용 시사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011, 10점)
1. 지각도의 의미
소비자 조사를 근거로, 제품 및 상표에 대한 선호도를 형성하는 데 고려되는 여러 속성을 2〜3개로 압축을 한 후, 차원들 사이에 제품 지각 공간을 형성한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음속에서 각 제품 및 상표들의 위치를 기하학적인 거리로 환산하여 공간상에 표시한 것
지각도(건강음료 시장) 2. 마케팅 적용 시사점
- 지각도 상에서 각 제품들의 위치는 대상들의 강점과 약점을 보여주고, 제품들 간 거리는 각 제품 간의 유사성과 차별성을 의미한다.- 지각도는 제품/서비스의 포지셔닝에 유용한 도구로 사용되며, 요인 분석, 다차원 척도법, 상응 분석 등을 이용하여 그릴 수 있다.
- 지각도는 새로운 제품/서비스의 포지셔닝이나, 기존 제품/서비스의 재포지셔닝에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단, 응답자들의 평가 기준은 주관적이라는 사실을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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