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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정보원천효과(2012)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5. 11:52반응형
정보원천효과의 대표적인 변수인 정보원천의 신뢰성과 매력도에 대하여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012, 10점)
1. 정보원천효과
메시지는 ‘그 정보를 누가 전달하는가’ 즉, 정보원천에 따라 소비자들의 수용도나 해석에 많은 차이가 발생한다.
2. 정보 원천의 신뢰성을 결정하는 3요소
요 소 내 용 예 시 전문성 - 의사 전달자가 자신이 이야기하고 있는 내용에 얼마나 권위와 전문성이 있는가의 여부 의사, 과학자, 교수 등 진실성 - 정보 원천이 얼마나 정직해 보이는가의 여부 친구와 같은 인물 매력도 - 소비자들이 정보 원천에 대해 호감을 갖고 매력을 느끼는 정도
- 소비자가 제품에 관한 정보를 처리할 능력이 있고 동기부여가 되어 있을 경우에는 정보 원천의 매력도보다는 신뢰성이 중요한 변수가 된다.
- 능력이나 동기 수준이 낮은 경우에는 신뢰성보다는 매력도가 더 중요하며, 이 때 마케터는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해 주변적인 단서를 잘 활용해야 한다.유명 배우, 코미디언, 가수, 운동 선수 등
출처: https://jeek21.tistory.com/323?category=883499 [기술과 경영의 만남]
3. 신뢰성과 매력도
1) 소비자가 제품에 관한 정보를 처리할 능력이 있고 동기부여가 되어 있을 경우
- 정보원천의 매력도보다 신뢰성이 중요한 변수가 된다.
- 예를 들어, 자동차를 구입할 경우, 내가 좋아하는 모델이 광고를 한다는 것은 중요한 변수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전문가가 등장해 연비, 안정성 등을 설명하는 것이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2) 능력이나 동기 수준이 낮은 경우- 신뢰성보다는 매력도가 더 중요하며, 이때 마케터는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해 주변단서를 잘 활용해야 한다.
- 예를 들어, 단순한 반창고를 구입할 경우, 반창고의 품질을 설명해 주는 전문가의 등장보다, 유명한 모델이 등장하여 광고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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