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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정보 탐색 (2016)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5. 11:50반응형
소비자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탐색하는 경우도 있으나 단순히 그 제품에 대한 관심이나 정보탐색 자체를 즐기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2가지 탐색유형의 개념과 차이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2016년, 10점)
1)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탐색하는 경우
- 소비자가 당면한 특정 문계률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탐색하는 것은 정보 탐색의 유형 중‘구매 전 탐색’에 해당한다.
- '구매 전 탐색’시에는 소비자의 ‘상황적 관여도’가 높게 측정 될 가능성이 높다.
상황적 관여도는 소비자가 특정 상황에서 의사 결정의 중요성이나 의사 결정 시간의 촉박함 등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어떤 대상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갖는 것
2) 제품에 대한 관심이나 정보탐색 자체를 즐기는 경우
- 소비자가 평소 관심이 많아 그 제품에 대한 정보를 비교적 지속적으로 찾거나 탐색을 즐겨하는 것은 ‘계속적 탐색’에 해당한다.- ‘계속적 탐색’은 소비자가 어떤 대상에 대해 장기간 계속적인 관심과 몰입을 나타내는 ‘지속적 관여도’가 높을 때 주로 나타나는 정보 탐색의 형태
- 지속적 관여도가 높은 소비자는 상황 변수의 영향에 상관없이 일상적으로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게 된다. 제품에 대한 지속적 관여도를 가지며 계속적으로 정보 탐색을 하는 형태는 고관여 소비자에게 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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