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프로스펙트 이론_전통적인 효용이론(2016)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6. 16:06반응형
프로스펙트 이론의 개념을 설명하고, 전통적인 효용이론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016, 10점)
1. 프로스펙트 이론의 개념
불확실한 의사 결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으로 개인이 준거점을 어디에 두는가에 의해 평가 대상의 가치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즉, 이익은 나누고 손실을 합하는 것.
출처 :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4766/ac/magazine
전통적인 효용이론
2. 프로스펙트 이론과 전통적인 효용이론의 비교프로스펙트 이론 전통적인 효용이론 이득은 나누고 손실은 합하여 제공해야 한다는 것
준거점을 중심으로 이득의 영역에서는 오목 함수를, 손실의 영역에서는 볼록 함수를 가정개인의 효용은 절대적 부의 수준에서 좌우된다고 보며, 부의 모든 영역에서 위험에 대한 일관성 있는 태도를 가정
참고 :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4766/ac/magazine[DBR] 프로스펙트 이론: 이익은 나누고 손실은 합하라
편집자주 행동경제학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인간의 비합리적이고 감성적인 측면이 의사결정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행동경제학 연구 성과는 브
dbr.donga.com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고객 충성도_습관적 구매(2003) (0) 2020.10.27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관여도_고관여_저관여_ 정보탐색 측면_태도변화 측면_브랜드 충성도 측면(2012, 10점) (0) 2020.10.27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맥락 효과_유인효과와 타협효과 (2019) (0) 2020.10.26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보상적 전략과 비보상적 전략_접속 규칙과 비접속 규칙(2012) (0) 2020.10.25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지각도(2011) (0) 2020.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