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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1)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소비자행동론 2020. 9. 15. 0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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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태도의 개요
    1.1 태도의 이론적 개념화에 대한 시도
    1) 3가지 하위 요소 견해: 3가지 요소가 조화되어야 태도가 형성
    (1) 인지적 요소
    - 대상에 대해 개인이 가지는 주관적 지식이나 신념
     
    (2) 감정적 요소
    - 대상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인 느낌
     
    (3) 행동 의욕적 요소
    - 대상에 대한 행동 성향
    - 영향적 요소 : 개인적 영향요인이 적합하다. 
     
    2) 단일 차원 견해
    - 태도의 세 가지 차원에서 오직 감정적 요소만 태도로 간주
    - 인지적 요소와 행동 의욕적 요소는 각각 태도의 선행요인(인지)과 결과 요인(행동 의욕)으로 본다.
    - 요소들 간의 인과 관계가 형성
     
     
    1.2 태도의 개념
    1) 정의
    - 태도란 개인이 한 대상에 대해 갖는 긍정적, 부정적인 감정의 정도 
    - 태도는 의사 결정 과정의 대안 평가 결과로써 형성될 수도 있고,  정보처리 과정에서도 형성될 수도 있다.
     
    ※ 태도와 개성의 비교

    구분태도개성
    공통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임
    - 직접 관찰이 어려움(질문이나 행동으로부터 추론되어야 함)
    - 여러 측정하목이 개발됨
    차이점- 후천적인 면이 강함

    - 반드시 어떤 대상(특정 제품.브랜드. 광고.점포)과 관련되며 어떤 대상에 대한 평가적인 특성을 가짐

    - 경험,외부 정보, 추론 등을 통해 형 성-변화 가능하다 (학습)

    - 특정 브랜드를 구매하는데 보다 호의 적인 태도를 가질수록 그 브랜드를 구매할 가능성이 큼
    - 선천적인 면이 강함

    - 어떤 대상과 관련되지 않으며, 평가 적인 특성도 없음

    - 개성은 상대적으로 지속적이며, 좀처 럼 변하지 않음

    - 개성은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개성->태도->만족 : 개성이 태도에 영향을 주고, 태도는 만족에 영향을 준다. 지속성 역시 개성이 가장 오래 지속되고 다음으로 태도, 만족도 순이다. 
     
    2) 태도의 특징
    ① 태도는 어떤 ‘대상’이 있다.
     
    ② 태도는 호의적, 비호의적 방향성과 강도가 있다.
     
    ③ 태도는 직접 관찰할 수 없으나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다. 소비자의 브랜드에 태도는 구매 행동을 통해 추론된다.
     
    ④ 태도는 비교적 지속적인 편이나, 상황에 따라 변할 수도 있다. 
     
    ⑤ 태도는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성장하고 경험하면서 후천적으로 학습에 의해 형성된다.
     

    1.3 태도의 기능 = 유용성
    1) 소비자 입장
     
    (1) 실용적 기능
    - 편익은 최대화되고 비용은 최소화될 수 있는 선택 행동을 하도록 하는 기능
     
    (2) 가치표현적 기능
    - 자아 개념이나 중심적으로 갖는 가치를 표현하는 기능
     
    (3) 자기 방어적 기능
    - 개인을 내부적 불안감,외부적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
    - 예) 비듬샴푸 등
     
    (4) 지식 기능
    - 개인이 복잡한 외부 자극에 노출되었을 때 이를 이해하는 준거 체계로 작용하는 기능
     
    2) 마케터 입장
    - 소비자의 태도를 조사함으로써 마케팅 노력의 성과를 파악이 가능하고, 마케팅믹스를 개선함으로써 기존의 소비자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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