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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3장 사회적 영향 요인(2)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소비자행동론 2020. 9. 5. 0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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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사회 계층

    2.1 사회 계층의 개요

    1) 사회 계층의 정의 

    - 한 사회 내에서 거의 동일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을 의미

     

    2) 사회 계층의 특성: 지위, 다차원적, 계층적 구조, 상호작용, 동질, 유동적

    (1) 지위를 나타냄

    (2) 다차원적임

    (3) 계층적 구조를 가진다

    (4) 계층 간의 상호작용은 제한됨

    (5) 동질적

    (6) 유동적임 

     

    2.2 사회 계층의 측정 
    1) 측정 방법의 종류

    (1) 주관적 방법

    - 개인에게 자신의 계층적 지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스스로 평가하도록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사회계층을 결정

    - 응답자들이 자신의 사회적 계층, 지위를 잘 모를 수 있음

    (2) 평가적 방법

    - 사회 구성원들에게 다른 사람의 계층적 지위를 평가하도록 하여 개인의 사회 계층을 결정

    - 서로의 계층적 지위를 결정하기 위해서 는 사회 구성원들이 서로 잘 알고 있어 야 하므로, 비교적 좁은 지역 사회에서만 실효적

    (3) 객관적 방법 

    - 사람들의 계층적 위치를 나타내는 객관적인 속성을 근거로 계층을 결정하는 방법

    - 연구자가 지표 선정 등을 자의적으로 결정하므로 객관성 침해 우려

     

    2) 그 외 측정 상 문제점 

    (1) 몇 가지 지위(계충) 차원들의 평균 점수를 근거로 사회 계층의 서열이 정해 지므로, 동일한 개인이 지위 차원마다 얻은 점수가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이 무시된다.

    (2) 개인의 사회 계층은 안정적인 것으로 가정되고 있어서, 계층 간 이동 효과가 무시된다.

    (3) 개인이 특정 사회 계층에 속한다는 것만이 파악될 분, 다른 사회 계층의 준거 집단으로서의 영향력이 무시된다.

    (4) 가족의 사회 계충은 성인 가장의 특성을 중심으로 측정되므로, 성인 여성의 교육 수준과 고용 상태 등 다른 가족 구성원들의 특성이 고려되지 않는다.

     

    2.3 관련 개념 : BOP

    - 개발도상국의 돈 없는 하류층 집단

    - 블루오션, 비록 제품 한 개당 얻을 수 있는 이윤은 적지만 판매량이 많기 때문에 전체 수익은 결코 적지 않다

    - 다이소, 미쓰이 물산 오토바이 인도네시아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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