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9. 학습과 강화
    산업안전지도사/3. 기업진단지도 2020. 7. 15. 19:51
    반응형

    9.1. 학습
    1) 개념 : 반복적 연습이나 경험에 의한 장기적 행동변화


    2) 학습이론 :
    - 행동주의(조건화 강조)
    - 인지주의(사고 과정 강조)
    - 사회인 지주의(행동+인지 강조)
    (주요 개념: 대리 학습과 자기 효능감)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세부 내응

    고전적 조건화(파블로프) : 조건이 주어지면 반응이 나타남

    <의의>

    가장 초보적이고 고전적인 방법으로 파블로브가 동물을 학습시킬 때 배운 방식이다. 즉, 조건화된 자극에 무조건 반응을 연관하여 이를 계속적인 반응을 유발하는 방식으로 반복적인 연습을 하게 될 경우 이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진 다고 본 것이다.
    훈련 방식에 있어서 단순 반사적 수동적이다.

    <구체적 설명>

    개는 고기 무조건 자극만 보면 침을 흘리는데 무조건 반응 고기를 줄 때마다 종소리 조건 자극을 들려주면 나중에는 종만 울려도 침을 흘리게 조건반응되었다고 한다. 즉, 무조건 자극과 조건 자극을 연결시켜 고기 없이도 침을 흘리는 행동변화를 가져온 것이다.

    <사례>

    해변의 미녀와 자동차가 나란히 있는 광고 화면을 수십번 본 사람이 나중에 자동차를 사려고 대리점에 들러서 그 차를 보게 되면 해변과 미녀가 떠올라서 그 차를 사고 싶은 충동이 생기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자동차 회사는 고전적 조건화 방법으로 고객을 학습시킨 것이다.

    <한계>

    단지 어떤 자극에 의하여 유도되는 무의식적 반응일 뿐으로 복잡한 인간의 특성에 유발되는 행동의 다양성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파블로프의 개 - 한성대학교 김병국 참조

     


    ② 조작적(작동적) 조건화: 자극에 대한 반응은 그 결과에 대한 피드백에 의해 강화됨
    (톤 다이크의 ’ 효과의 법칙’(원하는 결과를 낳는 행동은 반복됨)과 관련이 있음)

    <정의>

    파블로브와 동시대의 미국인 학자 톤 다이크는 기쁜 결과 보상을 얻는 행동은 반복되고 나쁜 결과 벌을 얻는 행동은 반복이 되지 않는다는 결과의 법칙 또는 효과의 법칙을 발견하였다. 이에 스키너는 '톤다이크'의 효과의 법칙을 한층 발전시켜 인간 행동이 (B.F.Skinner) 단순한 자극 조건에 의한 반응 행동이 아니라 행동의 결과 보상을 이성적으로 예측한 후에 하는 것이므로 그 결과를 도구로 사용하여 학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행동은 결과와 함수관계를 갖고 학습은 행동 결과에 따라 이루어 진다고 본 것으로, 단순한 자극에 의한 조건적 반응이 아니라 인간의 행동은 강화를 통해 보상을 받으면, 그 이후에는 자발적으로 반복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 것이다.

    9.2. 강 화

    1) 개념 :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특정한 행동을 조건화하는 과정 

    2) 강화의 수단 
    ① 적극적(=긍정적) 강화: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유리한 (내재적 - 외재적)보상을 부여
    ② 부정적(=소극적) 강화: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불리한 내용이나 자극을 제거
    (예, 위생조건 개선, 책임추궁 면제 등) -> 도피 학습, 회피 학습
    ③ 벌: 구성원들이 받기 꺼려하는 반대급부의 재공
    ④ 소거: 기존에 주어졌던 이익이나 혜택의 제거


    3) 강화의 일정(연속 강화법 VS 단속 강화법)
    -> 현실적으로 단속 강화를 많이 사용
    ① 고정 간격 법: 매 시간 일정한 간격으로 강화 제공(시급)

    ② 고정 비음 법: 매 일정한 수입량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 제공(성과급)

    ③ 변동 간격 법: 예측하지 못하는 시간으로 강화요인 제공(감독 방문)

    ④ 변동 비율 법: 일정하지 않은 투입량 가격으로 강화요인을 제공 (목표관리에 따른 보상 지급)
    ->가장 강력한 동기부여 효과

     

     

    반응형

    '산업안전지도사 > 3. 기업진단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 동기부여의 과정이론  (0) 2020.07.15
    10.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0) 2020.07.15
    8. 태도, 성격, 지각  (0) 2020.07.15
    7. 조직이론  (0) 2020.07.14
    6.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  (0) 2020.07.13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