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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3. 마케팅믹스_유통_유통경로 전략_소비자행동(2018)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1.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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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재는 구매행동(습관)에 따라 편의품, 선매품, 전문품으로 나누어진다. 각 소비재 유형별 특징을 설명하고, 각 유형에 해당하는 상품 두 가지씩 제시하시오. (10점)

    1. 개요
    1) 제품 형태의 유무에 따라 재화와 서비스로 구분

    2) 재화는 다시 소비목적에 따라 소비재와 산업재로 구분

    3) 소비재는 개인적인 소비를 위해 최종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이며, 구매 동기에 따라 편의품, 선매품, 전문품으로 구분한다.


    2. 각 소비재 유형별 특징 및 해당 상품
    1) 편의품 :
    (1) 특징
    - 소비자가 손쉽게 바로 구매하는 제품

    - 편의품은 일반적으로 저관여의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소비자는 제품 구매를 위해서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

    - 편의품은 다시 필수품, 충동품 및 긴급품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해당 상품
    비누, 치약, 샴푸 등 일상생활용품이 포함


    2) 선매품 :
    (1) 특징
    -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가격, 품질, 디자인 등을 비교하여 구매하는 제품이다.

    - 선매품은 편의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한 품목인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선매품은 유통경로가 짧고 소매상이 상당한 광고, 진열 및 판매비를 부담하기 때문에 상표 요소보다 점포 요소가 더 중요하다.

    (2) 해당 상품
    의류, 가구, 가전제품 및 자동차 등의 주요 내구재

    3) 전문품 :
    (1) 특징
    - 소비자가 상품을 쉽게 식별할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고 대체품이 거의 없는 제품이다.

    - 전문품은 일반적으로 고관여의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소비자는 구매를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구매의사결정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 소비자들은 높은 상표 충성도를 보이며, 소수의 전속 대리점이 넓은 상권을 포괄하는 한정적 유통경로를 갖는다.

    (2) 해당 상품
    스테레오 오디오 시스템, 카메라, 디자이너 패션의류, 유명 레스토랑 등


    참고) 유통경로 전략 :

    전략

    상품

    개방적(집중적) 유통경로 전략

    편의품

    선택적 유통경로 전략

    선매품

    전속적(배타적) 유통경로 전략

    전문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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