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3. 마케팅믹스_유통_수직적마케팅_VMS(2018)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1. 18:40반응형
유통경로 계열화의 전략으로서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VMS)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두 가지씩 기술하고, VMS의 세 가지 유형을 설명하시오. (10점)
1. 수직적 마케팅시스템(VMS)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1) 경로내의 유통기관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여 시장 영향력이 최대가 될 수 있도록 한다.
(2) 물적유통비용의 절감과 다른 기업과의 판매와 구매과정에서 발생되는 거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2) 단점
(1) 막대한 자본이 소요되고 생산규모의 불균형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2) 유연성 감소로 인해 시장상황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이 어려울 수 있다.
2. VMS의 세 가지 유형 설명
1) 기업형 VMS
(1) 유통경로에 있는 기관이 다른 유통기관을 소유한 형태의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2) 소유권을 확보하여 생산과 유통을 연속적으로 결합한 것이다.
(3) 전방 통합 : 제조업체가 도, 소매상을 소유
(4) 후방 통합 : 소매상들이 그들에게 제품을 공급하는 제조업체를 소유
2) 계약형 VMS
(1)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중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생산자, 도매상, 소매상은 각각 독립되어 있으나, 상호 간 계약에 의해 수직적으로 통합한 형태
(2) 도매상 후원 자발적 연쇄점, 소매상 협동조합, 프랜차이즈 조직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3) 관리형 VMS
(1) 위치, 지위, 명성 및 자원 등이 우월한 하나 또는 한정된 수의 기업이 경로 전체의 전략이나 방침을 결정하고 다른 구성원들이 법적으로 자율성을 가지면서 그것에 따르는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2) 시장점유율이 높은 제조업체들은 중간상들의 자사 브랜드에 대한 머천다이징 계획을 지원하며, 자사 브랜드에 대한 진열공간 확보, 촉진 정책 등과 관련하여 이들로부터 강력한 협조를 얻을 수 있다.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마케팅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4.3. 마케팅믹스_유통_유통경로 전략_소비자행동(2018) (0) 2020.11.01 2. 마케팅 기회분석_소비자행동분석_ 정보처리과정(2018) (0) 2020.11.01 2. 마케팅 기회 분석_five force model(2018) (0) 2020.11.01 3. 마케팅전략_시장세분화(2018) (0) 2020.11.01 4.4. 마케팅믹스_촉진_마케팅 커뮤니케이션(2019) (0) 2020.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