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 기타_매슬로우 욕구이론(2015)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31. 09:19반응형
매슬로우에 의하면, 인간의 욕구는 하위 단계에서 시작되며 하위 단계가 충족되면 상위관계로 발전하는 계층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2015, 10점)
1.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
1) 개요
(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은 인간의 욕구가 그 중요도별로 단계 일련을 형성한다는 동기 이론 일종이다. 하나의 욕구가 충족되면 위계상 다음 단계에 있는 다른 욕구가 나타나서 그 충족을 요구하는 식으로 체계를 이룬다.
(2) 욕구가 만족되었을 때만 다음 단계의 욕구로 전이된다.
(3) 매슬로우가 제시한 욕구의 단계는 다음과 같으며, 이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그다음 단계의 욕구가 발생하게 된다.2.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단계
1) 생리적 욕구
허기를 면하고 생명을 유지하려는 욕구로서 가장 기본인 의복, 음식, 가택을 향한 욕구에서 성욕까지를 포함한다.
2) 안전 욕구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고서 나타나는 욕구로서 위험, 위협, 박탈에서 자신을 보호하고 불안을 회피하려는 욕구이다.
3) 사회적 욕구
가족, 친구, 친척 등과 친교를 맺고 원하는 집단에 귀속되고 싶어 하는 욕구
4) 존경 욕구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인간의 기초가 되는 욕구이다.
5) 자아실현 욕구
- 자기를 계속 발전하게 하고자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는 욕구이다.- 다른 욕구와 달리 욕구가 충족될수록 더욱 증대되는 경향을 보여 ‘성장 욕구’라고 하기도 한다. 인지 욕구나 심미 욕구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8. 기타_문화의 의미와 비교연구 4가지 유형(2009) (0) 2020.10.31 8. 기타_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2012) (0) 2020.10.31 7.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소_일면 광고와 양면 광고(2008) (0) 2020.10.31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_정교화 가능성 모델, 균형이론, 일치성 이론, 고전적 조건화, 대리학습 이론 (2010) (0) 2020.10.31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_대리학습(2016) (0) 2020.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