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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_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2014)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31. 07:38반응형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의 특성에 관하여 설명한 후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 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설명하시오. (2014, 10점)
1.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의 특성
1) 단기 기억 (=운영 기억)의 특성
- 단기 기억은 정보 처리가 이루어지는 동안 유입된 정보가 일시적으로 저장되는 장소
- 단기기억에서 처리 가능한 정보량은 제한적이다(5〜9개 정보 단위). 그러나 관련 정보를 하나의 정보 단위로 묶을 수 있으면 기억 능력은 증가한다.
- 단기 기억에서 처리된 정보 중 일부는 리허설을 통해 장기 기억으로 이전되어 저장되며, 리허설되지 않은 정보는 망각된다.
# 리허설의 종류
- 유지 리허설 : 처리된 정보를 마음속으로 반복하는 것
- 정교화 리허설 : 유입 정보의 의미를 깊이 생각하고, 장기 기억의 정보를 인출해 유입정보와 결합시켜 의미를 부여하는 것
2) 장기 기억의 특성
(1) 장기 기억 내의 정보 유형 : 장기 기억에 저장된 정보 = 지식
① 서술적 지식 : 의미적 지식, 사건적 지식
② 절차적 지식
(2) 장기 기억 내의 지식 구조: 네트워크 형태의 지식 구조
① 스키마
② 스크립
(3) 장기 기억과 정보 저장의 용이성
(4) 장기 기억으로부터의 정보 인출 실패
① 쇠퇴 이론
② 방해 이론
- 선입 정보 방해
- 후입 정보 방해
2. 마케팅 전략
1) 단기 기억의 리허설을 돕는 마케팅 전략
- 시각화에 의한 기억증대 전략 : 그림, 구체적 정보, 심상 지시 방법 사용
- 리듬감 이용
- 음악의 사용
- 반복 광고
2) 장기기억 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 장기기억의 특성현저성이 높은 자극을 제시한다.
- 소비자의 정보 처리가 용이하도록 적절한 양의 정보를 체계적이고 일관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 소비자에게 서로를 보완하여 인출 가능성을 높이는 유사 정보를 제공한다.
출처: https://jeek21.tistory.com/356?category=883499 [기술과 경영의 만남]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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