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 태도의 형성과 변화_인지부조화 이론_자기 지각이론(2007)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8. 11:59반응형
소비자의 태도 이론 중 인지부조화 이론과 자기 지각이론의 차이점을 약술하시오. (2007, 10점)
인지부조화 이론과 자기지각이론의 차이점
1) 공통점
두 이론 모두 행동에 맞추어 태도를 변화시킨다
2) 차이점
(1) 자기지각이론은 뚜렷한 인식 없이 그저 본인의 행동만을 토대로 태도를 변화시키지만 인지부조화 이론은 인식의 부조화를 먼저 인식했기 때문에 이를 행동에 맞추어 태도를 변경하는 것이다.
(2) 자기지각이론은 저관여 상황에서, 인지부조화 이론은 고관여 상황의 행동을 설명할 때 더 적합하다.
<참고>
4.3 인지 부조화 이론
1) 개요
- 인지 부조화 이론에 의하면 두 개의 인지 간의 관계는 조화적 관계, 부조화적 관계, 무관한 관계, 이 3개의 관계 중 하나에 해당한다.
- 균형이론과 유사
구 분
내 용
비 고
조화적 관계
두 개의 인지가 잘 부합하는 관계
부조화적 관계
두 개의 인지가 서로 충돌하는 상황 -> 인지 부조화 발생
거절한 대안에 비하여 선택한 대안의 상대적 단점에 대해 인지하게 되어 자신의 선택에 대한 인지와의 불일치가 발생함
무관한 관계
두개의 인지가 무관한 관계
출처: https://jeek21.tistory.com/337?category=883499 [기술과 경영의 만남]4.4 자기 지각 이론
1) 개요
- 개인이 자신의 행동으로부터 태도를 결정지으며, 행동이 변하면 태도가 변한 것으로 추론한다는 입장이다.
- 사람들이 행동에서부터 태도를 추론하게 되는 이유에 대해 자기 지각 이론은 말을 배우기 전의 아이들은 태도를 행동으로 표현하도록 간접적으로 배우며, 성인이 되어서도 자신의 행동은 곧 태도의 표출인 것으로 여기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출처: https://jeek21.tistory.com/337?category=883499 [기술과 경영의 만남]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태도의 형성과 변화_기대가치이론(2007) (0) 2020.10.30 5. 태도의 형성과 변화_저관여 구매 행동_사회 판단 이론(2014) (0) 2020.10.29 5. 태도의 형성과 변화_인지 부조화(2008) (0) 2020.10.28 5. 태도의 형성과 변화_인지부조화(2017) (0) 2020.10.28 5. 태도의 형성과 변화_균형 이론(2014) (0) 2020.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