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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태도의 형성과 변화_인지부조화(2017)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8. 11:57반응형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한 후 느끼는 인지부조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인지부조화를 경험한 소비자가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세 가지를 설명하시오. (2017, 10점)
1. 인지부조화의 개념
- 개인의 신념 간 또는 신념과 실제 경험 간 불일치나 비일관성이 있을 때 생기는 심리적 불편함을 의미한다.- 예) 소비자가 선택한 대안이 선택하지 않은 대안에 비하여 상대적 단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면, 자신이 선택한 행동과 인지간의 부조화적 관계에 대하여 심리적 불편함을 가지게 된다.
2. 소비자의 인지부조화 감소 방법
1) 소비자가 중요한 의사결정을 한 이후 또는 의사결정 이후, 불일치 정보에 노출되어 인지부조화를 경험하는 경우
(1) 자신이 선택한 대안의 장점은 의식적으로 강화하고 단점은 의식적으로 약화 시킨다.
(2)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대안의 장점은 의식적으로 약화시키고 단점은 의식적으로 강화시킨다.
(3) 자신의 선택을 지지하는 정보를 탐색하고 반박하는 정보는 회피한다.
(4) 의사결정 자체를 그리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2) 소비자가 처벌, 보상 때문에 기존의 신념, 태도에 대해 불일치 행동을 하여 인지부조화를 경험하게 되는 경우
(1) 행동은 되돌릴 수 없으므로 행동에 준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태도를 변화시킨다. 예를 들어, 원래 좋아하지 않았던 브랜드 제품이었으나 구매 후 해당 브랜드도 좋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
(2) 주어지는 보상이나 모면했던 처벌을 보다 크게 생각함으로써 부조화를 감소시킨다. 예를 들어 할인 폭을 의도적으로 크게 생각하여 자신의 구매행동을 정당화 시킨다.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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