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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태도의 형성과 변화_기대가치이론(2007)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30. 10:23반응형
기대가치이론으로 고객만족을 약술하시오. (2007, 10점)
1. 개요
1) 기대가치이론의 정의
- 기대 가치 이론은 대상이나 행동에 대한 개인의 태도를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한 이론으로 피시바인 모델이 대표적인 기대 가치 이론의 모델이다.
- 개인은 당면한 상황에 대한 믿음과 가치에 대한 평가를 기반으로, 자신의 태도를 개발 및 수정한다고 주장한다.
- 각 브랜드가 각각의 속성에 있어서 어떠할 것이다라는 ‘기대’와, 그 제품이 그러한 속성을 갖는다는 것이 그 소비자에게 얼마나 바람직한가에 대한 주관적 ‘가치'가 곧 브랜드에 대한 태도 형성의 토대가 된다고 보는 것이다.
2) Fishbeln 태도 모델 관계식(속성신념 × 속성 평가)
출처: https://jeek21.tistory.com/332?category=883499 [기술과 경영의 만남]2. 고객만족을 위한 마케팅 전략
(1) 제품에 대한 기대 (bi)를 변화시킨다. 광고나 판매원을 이용하여 자사 제품이 소비자들이 중요시하는 속성에서 우수하다고 생각하게 한다.
(2) 소비자가 중요하게 평가하는 가치(ei)를 변화시킨다. 단,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는 변화시키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3) 소비자가 인식하지 못한 가치를 인지적 구조에 도입시킨다.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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