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소비자 행동의 개요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4. 09:37반응형
소비자 행동 연구의 의미와 소비자, 기업, 정부 기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2009, 10점)
1. 소비자 행동 연구의 의미
1) 소비자행동이란
소비자가 어떤 시점에서 자신이 갖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와 같은 다양한 제공물의 소비와 관련하여 내리는 모든 의사 결정들의 집합
2) 소비자 행동 연구의 의미
- 소비자 행동은 단순히 제품의 구매에서 그치는 것에 아니라, 제품의 획득/사용/처분과 관련된 대상, 이유, 방법, 시기, 장소 등과 같은 다양한 주제와 관련하여 발생한다.
- 경제학의 효용 극대화 이론으로부터 초기 소비자 행동 연구가 시작된 이후로, 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등의 행동과학 분야에서 개발된 여러 개념들을 접목되며 보다 체계적인 학문의 형태를 갖추어 왔다.
2. 소비자 행동 연구가 미치는 영향
1) 소비자에 대한 영향
- 소비자는 매일 끊임없이 소비를 위해 제품 및 상표를 선택하게 되며, 기업이 발신하는 다양한 마케팅 자극에 의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큰 영향을 받는다.
- 연구를 통해 ‘문제 인식-정보 탐색-구매 전 대안 평가-태도 형성-구매-구매 후 대안 평가’에 이르는 일련의 의사 결정 과정에서 본인의 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합리적인 소비를 하게 될 확률을 증가시킬 수 있을것이다.
2) 기업에 대한 영향
- 기업은 소비자의 욕구과거 구매 패턴 등을 이해한 것을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함으로써 소비자가 자사 상표를 구매하도록 설득할 수 있다.
- 기업이 소비자 행동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의사 결정 특징을 보다 잘 파악하고 있다면 소비자에게 최선의 문제 해결책을 제공하면서도 동시에 최대의 이윤을 창출한다
- 소비자 행동의 이해는 기업이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적절한 STP 및 마케팅믹스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3) 정부 기관에 대한 영향
소비자 피해 예방 등을 위한 적절한 법률 및 정책안을 수립하게 되며, 종종 소비자 행동을 계도하기 위한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목차
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목차] - 소비자행동론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개인적 영향요인_물리적 상황 변수(2019) (0) 2020.10.24 2. 개인적 영향요인_관여수준(2007) (0) 2020.10.24 2. 개인적 영향요인 _지각(2013) (0) 2020.10.24 2. 개인적 영향요인_개인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2015) (0) 2020.10.24 2. 개인적 영향요인_갈등(2013) (0) 2020.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