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 개인적 영향요인_개인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2015)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4. 09:43
    반응형

    점포 방문 동기는 제품 구매 동기 이외에도 개인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가 있다. 그 중에서 개인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에 관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2015, 10점)

     

    1. 개인적 동기


    1) 사회적 역할 수행

    주부, 직장인, 학생으로서의 역할 수행

     

    2) 기분 전환의 추구
    사람들은 일상생활의 단조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진열된 상품을 구경하거나 점포를 걸으면서 기분  전환을 함

     

    3) 욕구 불만 해소
    점포를 방문하여 마음에 드는상품을 구매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함

     

    4) 유행 및 새로운 경향에 대한 정보 학습

     

    5) 신체적 활동

    쇼핑을 하면서 가벼운 걷기를 즐김

     

    6) 감각적인 자극

    다양한 상품을 구경하거나, 만져 보거나, 혹은 입어보기도 하고 즐거운 음악을 들으면서 자극을 즐김

     

    2. 사회적 동기

    1) 사회적 경험

    쇼핑을 하면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거나 사귀면서, 또는 단순히 사람들을 구경하면서 간접적인 사회적 접촉을 함

     

    2) 동호인과의 의사소통
    골프 및 테니스 용품 등을 취급하는 점포에서 비슷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거나 정보를 교환함

     

    3) 동료 집단과의 일체
    틴에이저 쇼핑몰은 청소년들이 동료 집단의 구성원들과 만나는 장소를 제공함

     

    4) 자신의 지위와 권위의 추구
    판매원으로부터 받는 대우로 자신의 권위가 인정되는 느낌을 받는다

     

    5) 가격 흥정의 즐거움
    판매원과의 흥정을 통하여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함으로 타인들보다 현명한 구매를 하였다고 자부심을 느낌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