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 국제경영산업안전지도사/3. 기업진단지도 2020. 7. 18. 21:02반응형
29. 국제경영
29.1. 세계화의 동인- 규모의 경제
- 범위의 경제
- 원료구입 비용과 생산원가 절감
- 시장개방의 트렌드
- 기회활용과 위험분산 등29.2. 해외시장 진출방법의 결정요인
내부요인(경영자원, 핵심역량, 기술력, 브랜드, 국제화 경험 등)+외부요인(산업의 특성, 진출대상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문화, 기술 요인) - 수출, 계약, 해외직접투자 중에서 선택
29.3. 시장거래와 계약에 의한 해외진출
1) 수출에 의한 해외진출: 재화의 국제 간 이동 - 간접수출(종합무역상사나 수출대행업체 활용), 직접수출(자사 내 수출전담부서나 판매법인 활용)
2) 계약에 의한 해외진출: 기업의 제반 경영자산을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하여 현지기업과 일정한 법적 계약을 통해 판매
- 라이선스 : 로열티 받고 브랜드 및 기술의 사용권한과 기간 판매
- 프랜차이즈: 품질관리나 경영방식 및 운영 등에 대한 지원을 모기업이 직접 수행
- 생산 계약: 해외 하청업체와 납품계약 체결
- 관리 계약: 현지 기업을 위탁관리하고 그 대가를 받음
- 턴키 계약: 건물이나 생산설비를 활용직전단계까지 제작, 준비한 이후 인도해 주는 방식29.4. 직접투자에 의한 해외진출
1) 개념: 해외에 있는 법인체의 주식을 20% 이상 소유하는 방식으로 해외 진출
2) 유형: 합작투자, 신설투자, 인수합병 등
3) 다국적기업경영반응형'산업안전지도사 > 3. 기업진단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31. 예측기법 (0) 2020.07.19 30. 생산운영의 목표와 제품설계 (0) 2020.07.19 28. 인수합병 (0) 2020.07.18 27.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0) 2020.07.18 26.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 (0) 2020.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