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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조직구조
    산업안전지도사/3. 기업진단지도 2020. 7. 15. 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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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1. 조직의 구조적 변수

    공식화(formalization) 조직 내 직무가 표준화되어 있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조직 구성원들이 수행하는 업무 들이 어느 정도나 공식적인가에 대한 개념.
     공식화가 고도화된다는 것은 개인의 재량권이 낮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식화가 너무 지 나치면 개인의 자유 재량권을 제한하기도 함
    집권화(centralization)와
    분권화(decentralization)
     집권화는 조직이 사용 가능한 자원분배와 관련된 의사결정의 집중 정도를 말하는데 조직 구성원간의 직무수행에 관계된 직위 권한이 어떻게, 얼마나 분배되는지에 따라 집권화 또는 분권화가 결정.
     최근에는 집권화에서 분권화 쪽으로 권한관계가 변화되는 경향이 있어, 과거의 수직적인 간호조직에서 팀제나 파트장이라는 분권화된 직책으로 개편되는 조직이 증가.
     대규모 조직인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분권화가 더 적절.
     비교적 일상적이고 규칙적인 직무의 경우에는 집권화가 적절한 반면, 일정하지 않고 불규 칙적인 직무의 경우에는 하부의 실무계층에 위임하는 분권화가 적절
    복잡성(differentiation)복잡성(differentiation) : 조직의 분화 정도를 의미.
    – 수직적 분화(vertical differentiation)
     조직의 계층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통제의 범위와 관련. 수직적 분화가 심화될수록 조직은 고층구조를 띄게 됨.
     간호부장, 간호과장, 간호감독, 수간호사, 일반간호사 등의 상하관계로 구성 된 조직구조가 대표적인 수직적 분화로 볼 수 있는데 현대의 간호조직은 점 차 수직적 분화를 줄이는 경향을 보임.
    – 수평적 분화(horizontal differentiation)
     분업에 의해 세분화된 각각의 활동들을 직무와 대응시키고 이를 다시 조직 전체수준에서 집단 별로 결합시키는 과정.


    16.2. 민츠버그의 조직구조 유형 연구

    구 분

    단순구조조직

    기계 관료제 조직

    전문 관료제 조직

    대형 지부 조직

    애드호크라시

    조직의 구성 부분

    최고 관리층이 가장 중요한 위치이고, 관리계층의 규모는 낮은 수준임.

    기술구조가 가장 중요하고, 최고 관리층도 높은 수준의 권력을 행사하며, 지원 참모의 규모도 높은 수준임.

    작업 계층의 규모가 가장 중요하고, 지원 참모의 규모도 높은 수준임.

    상층부인 본부의 규모는 낮은 수준이고, 중간계층이 가장 중요한 위치를 점하며, 작업계층의 규모는 높은 수준임.

    지원참모의 역할이 중요하고, 최고 관리층․중간 계선․작업 계층이 혼재되어 있음.

    조정기제

    직접적 감독

    작업 과정의 표준화

    직무교육을 통한 작업기술의 표준화

    산출의 표준화

    상호 조절

    상황적 요인

    조직의 존속기간은 적고, 규모는 작으며, 기술과 환경은 단순하고, 권력적임.

    조직의 존속기간은 많고, 규모는 크며, 기술의 영향력은 크고, 환경은 단순하며, 권력적임.

    조직의 존속기간과 규모는 다양하고, 기술과 환경은 복잡하며, 권력은 전문가에게 집중됨.

    조직의 존속기간은 많고, 규모는 크며, 기술의 복잡성은 낮고, 환경은 단순함.

    조직의 존속기간은 적고, 기술은 복잡하며, 환경은 급속히 변하고, 전문가들에게 권력이 집중됨.

    자동차 딜러, 신설기관 등

    은행, 항공회사 등

    대학, 사회복지시설 등

    캠퍼스가 분산되어 있는 종합대학교 등

    첨단기술연구소, 설계회사 등


    16.3. 다양한 조직구조
    1) 기능식 조직:
    라인 및 스탭 부문들을 전문적 기능에 따라 결합하여 설계

    ① 상황 요인:
    안정적 환경
    부서 간 상호의존성
    일상적 기술 사용
    중간 규모의 조직

    ② 장점:
    협업과 규모의 경재의 이점
    기술개발 용이
    자원과 노력의 낭비 감소
    지식공유 가능

    ③ 단점:
    상호조정
    전체 최적화
    기여도 및 책임소재 파악
    전반적 관리기술 학습/교육이 낮아짐

    2) 사업부제 조직:
    제품/시장 또는 고객을 중심으로 한 자족적 경영 단위 (=사업부)들로 기업을 부문화
    ① 상황 요인: 기업전략의 다각화 조직규모의 증가 등

    ② 장점:
    환경변화 대응력 우수,
    조정 용이,
    목표관리 용이

    ③ 단점:
    운영비용 중가 (기능부문에서 규모의 경제 달성 x)

    3) 매트릭스 조직:
    기능식 조직과 사업부제(프로젝트, 제품, 지역 등)를 결합, 이중통제 구조
    ① 장점:
    지식공유 용이,
    인적자원 관리의 융통성,
    시장과 고객 요구에 적극적 대응 가능

    ② 단점:
    부문 간 갈등,
    몰입도나 충성심의 저하,
    관리비용 증가

    4) 프로젝트 조직:
    특정 과업의 집행을 위한 임시적 조직 - 유연성과 문제해결력 극대화

    5) 프로세스 조직:
    BPR의 결과로 등장하는 조직 - 고객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

    6) 네트워크 조직:
    IT로 결합된 가상 조직 - 수평적 연결, 환경변화에 신속 대응, 아웃소싱 관련

    7) 라인 스탭 조직:
    조직목표 달성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기능부문(라인, 수직적 속성)과 전문지식에 입각하여 라인을 돕는 부문(스탭, 수평적 속성)으로 구성되는 전통적 조직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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