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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마케팅 전략_생애주기_4P(2019)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1.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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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한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30점)
    물음 1) 성장기에 들어선 제품에 대해서 기업이 도입할 수 있는 바람직한 마케팅 전략(4P)을 설명하시오. (12점) 

    물음 2) 기업이 성숙기 제품올 방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요구되는 전략 3가지를 설명하시오. (9점) 

    물음 3) 마케터가 쇠퇴기 제품에 대해 선택할 수 있는 전략 3가지를 설명하시오. (9점)

     

     

    물음 1) 성장기에 들어선 제품에 대해서 기업이 도입할 수 있는 바람직한 마케팅 전략(4P)을 설명하시오. (12점) 

     

    (1) 제품(Product) :

    경쟁자들이 시장에 지속적으로 진입을 시작하기 때문에 기업은 제품의 신뢰성 및 제품의 차별화가 중요하며, 시장점유율의 급속한 성장을 최대한 지속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가격(Price) :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것이 마케팅목표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적절한 가격전략으로는 시장 침투 가격 전략이 있다.

     

    (3) 유통(Place) :

    시장점유을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모든 유통업자에게 유통을 허락하는 개방적 유통경로 전략이 적절하다.

     

    (4) 촉진(Promotion) :

    - 대중시장에서의 지명과 관심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광고와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 신제품을 인지시키기 위한 정보제공형 광고로부터 제품선호형 광고로 전환한다.

     

     

    참고) 제품 수명주기 전략

    구 분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
    마케팅의 목적제품인지와 사용의 증대시장점유율의 확대
    시장점유율 방어
    비용절감과 투자회수
    제 품기초제품의 제공제품의 확대제품의 다양화취약제품의 폐기
    가 격원가가산가격시장침투가격경쟁대응가격가격인하
    유 통선택적 유통개방적 유통전속적 유통선택적 유통
    광 고조기수용층과 취급점의  제품인지도 형성
    지명과 관심의 형성
    상표차이와 혜택 강조

    필요한 수준으로 줄임
    판매 촉진사용확보를 위한 강력한 판매촉진 전개
    판매촉진의 감소
    상표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판매촉진 확대감소


    출처: https://jeek21.tistory.com/287?category=883498 [기술과 경영의 만남]

     

     

     

    물음 2) 기업이 성숙기 제품올 방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요구되는 전략 3가지를 설명하시오. (9점) 

     

    1) 개요

    (1) 성숙기는 다수의 경쟁자들이 시장에 진입하여 시장 성장이 한계에 도달하면서 판매가 둔화되기 시작하는 시기를 말한다.

     

    (2) 이 시기는 매출과 이익이 극대화되었다가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기 때문에 기업은 시장, 제품 및 마케팅 믹스를 수정하는 전략을 수행하고, 상표 및 모델의 다양화를 추구해야 한다. 

     

     

    2) 기업이 성숙기 제품을 방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요구되는 전략


    (1) 시장개발 :

    자사 제품에 대한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새로운 소비자를 찾거나 기존 소비자들의 사용빈도를 증가시키거나 또는 새로운 용도를 개발하여야 한다.

     

    (2) 제품개선 :

    - 기업은 제품의 품질, 특성, 스타일 등의 수정을 통해 신규 고객을 유인하거나 기존 고객의 사용빈도를 높일 수 있다.

     

    - 즉 마케터는 내구성, 신뢰성 등에서 제품품질이나 성능을 향상하거나, 제품의 편의성, 안정성, 유용성 등을 높이는 새로운 제품 특성을 추가하거나, 제품의 스타일을 개선함으로써 매출을 확대할 수 있는 것 

     

    (3) 마케팅믹스의 수정 :

    - 마케터는 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들을 수정하여 정체된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다. 

     

    - 신규고객이나 경쟁제품의 고객들을 유인하기 위해서 가격 할인 정책을 사용한다든지, 경품이나 콘테스트와 같은 공격적인 판촉활동의 강화, 비교광고의 시행, 급성장하는 할인유통 업체와의 거래,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서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다.

     

     

    물음 3) 마케터가 쇠퇴기 제품에 대해 선택할 수 있는 전략 3가지를 설명하시오. (9점)

     

    1) 개요

    쇠퇴기는 새로운 기술개발, 소비자의 기호변화, 신제품의 출시 등으로 인해 판매량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시기를 말한다. 마케터는 쇠퇴기 제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유지, 수확, 철수 전략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2) 마케터가 쇠퇴기 제품에 대해 선택할 수 있는 전략 3가지

    ① 기업은 자사제품을 그대로 유지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② 마케터는 수확전략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는 비용 지출을 지속적으로 줄이고 판매는 유지함으로써 단기적 현금흐름(수익성)을 높이는 전략이다.

    ③ 기업은 철수전략을 고려할 수 있는데, 이는 쇠퇴기 제품을 다른 기업에게 매각하거나 전존 가치로 감가상각함으로 사장시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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