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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마케팅 전략_표적시장(2019)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1.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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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적시장의 선택에 있어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30점)
    물음 1) 표적시장의 선택을 위해 세분시장을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요인 3가지를 설명하시오. (15점) 

    물음 2) 표적시장 전략(차별화 전략, 비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을 선택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요인을 3 가지만 설명하시오. (15점)

     

     

    1. 표적시장의 선택을 위해 세분시장을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요인 3가 지

     

    1) 3C분석(고객, 경쟁기업, 자사)

    (1)  각 세분시장의 크기와 성장성을 고려하기 위해 매출, 성장률, 기대수익 등과 같은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해야 한다.

     

    (2)  구조적 매력도(시장 구조)를 고려할 것, 강력한 라이벌, 대체품, 소비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등

     

    (3) 기업의 목표와 자원 등의 요인을 고려, 기업은 탁월한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경쟁우위에 있는 세분시장에만 진출해야 함.


    출처: https://jeek21.tistory.com/287?category=883498 [기술과 경영의 만남]

     

     

    2. 표적시장전략(차별화 전략, 비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을 선택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요인 3가지

     

    1) 제품 수명주기

    (1) 기업이 신제품을 소개할 때는 하나의 버전을 시판하는 것이 실용적이기 때문에 비차별적 마케팅이나 집중적 마케팅이 합리적일 것이다.

     

    (2) 제품수명주기 상에서 성숙기에 있는 경우에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는 차별적 마케팅이 보다 합리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2) 시장 다양성

    소비자가 동일한 기호를 가지고 있고 같은 양을 구입하며 마케팅 활동에 동일한 방식으로 반응한다면 비차별적 마케팅이 적합

     

    3) 경쟁기업의 전략

    (1) 경쟁기업이 차별적 마케팅이나 집중적 마케팅을 사용하는 경우에 비차별적 마케팅의 사용은 자살행위이다.

     

    (2) 반면 경쟁기업이 비차별적 마케팅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세분시장들의 상이한 소비자 욕구에 초점을 맞추는 차별적 마케팅 또는 집중적 마케팅을 사용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얻을 수 있다.

     

    4) 기타 기업의 보유자원, 제품의 변형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출처: https://jeek21.tistory.com/287?category=883498 [기술과 경영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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