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8. 기타_로하스(LOHAS)(2007)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31. 09:52
    반응형

    최근에는 웰빙을 대체하는 후속 트렌드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건강과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생활패턴의 변화로 한국시장에서는 로하스 소비자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 다. 로하스를 주목할 필요성새롭게 출현하는 다양한 소비자 집단들에 대해 기술하고, 기업의 대응 전략을 논하시오. (2007, 30점)

     

    1. 로하스를 주목할 필요성
    1) 로하스란, 웰빙에 사회와 환경을 추가하여 친환경적이고 합리적인 소비패턴을 지향하는 생활 방식 또는 이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지칭

     

    2) 로하스족은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뿐 아니라 환경 파괴를 최소화 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 경향을 보인다. 또한 정보에 밝고 상품광고에 현혹되지 않으며, 독자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3) 로하스 족이 확산됨에 따라, 유기농 재배 농산물, 에너지 효율 가전제품, 태양열 전력, 대체 의약품과 요가 테이프, 환경친화적 여행상품 등 광범한 범위의 제품들이 주목받게 되었고 이와 관련된 사업이 성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같은 시장 내, 일반 농산물, 일반 가전제품, 일반 의약품 등의 수요가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되어, 이는 무시할 수 없는 트렌드가 되었다.

     

     

    2. 새롭게 출현하는 다양한 소비자 집단
    1) 루비족
    소비지향적 사고와 안정적인 경제력을 지닌 중년 여성을 가리키는 말인 루비족이 완숙한 아름다움을 뽐내는 새로운 여성상으로 부상하고 있다. 루비족은 신선함, 젊음을 나타내는 영어 단어 첫 글자를 따서 조합한 말로, 평범한 아줌마이기를 거부하는 40대에서 50대 사이의 자기관리가 철저한 여성을 일컫는 말이다. 

     

    루비족은 가족을 위해 희생하며 가정에 헌신하던 60~70년 대의 어머니들과는 다르게 자기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중년여성들이다. 이들은 정기적인 피부 관리와 보톡스 주사를 통해 실제보다 어려 보이는 동안을 연출하는데 시간과 돈을 아끼지 않는다.

     

    2) 딩펫족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하면서도 의도적으로 자녀를 두지 않는 맞벌이 부부를 일컫는 ‘딩크족’과 ‘애완동물’을 뜻하는 ‘펫’의 합성어다.

     

    아이를 낳는 대신 애완동물을 기르며 사는 맞벌이 부부를 뜻한다. 최근 이러한 딩펫족의 강세로 반려견 관련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3) 리본족
    경제력을 갖춘 이혼남 중 재혼을 희망하는 남성을 이르는 말이다. 초혼의 실패를 반성하며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위해 다시 태어났다는 의미로 만들어진 말

     

    최근 이혼율이 높아지고 이혼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점차 줄어들면서, 이러한 리본족은 더욱 늘어났다. 이들의 짝을 찾아주는 결혼정보 회사 역시 점차 성장하고 있다.

     

     

    3. 기업의 대응 전략
    1) 루비족
    루비족의 키워드는 신선함, 비범함, 아름다움, 젊음상 이다. 이와 걸맞게 기존의 패션시장과 뷰티시장은 40〜50대 여성이 아닌, 보다 활동적이고 꾸미려 노력하는 20〜30대 여성을 주 타깃으로 마케팅하였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루비족의 등장으로 보다 구매력이 높은 40〜50대 여성이 소비층으로 대거 등장함으로써, 기업 입장에 서는 거대한 규모의 새로운 시장이 열리게 된 것 이다.

     

    이러한 트랜드를 먼저 선점한 기업은 선도기업이 되어 커다란 이익을 얻을 수 있으므로, 패션과 뷰티업계는 루비족의 수요를 파악하여 이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2) 딩펫족
    최근, 애완동물 관련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애완견 시장에도 강력한 브랜드가 등장하며, 사람에게만 국한되었던 사치재가 애완동물시장에도 등장하게 되었다. 
    한 벌에 5만원이 넘는 애완견 옷이 있을 정도로, 애완동물시장의 성장은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되었다.

     

    기존의 애완동물 관련 업계들은 이러한 트랜드에 맞추어 자신의 기업의 브랜드 파워가 소비자들에게 각인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야 하며, 상품의 질 역시 보다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리본족
    재기를 꿈꾸는 리본족이 등장하며, 이러한 돌아온 싱글의 준말인 돌싱들의 결혼만을 주선하는 결혼정보업체도 생겨나고 있다. 이는 하나의 틈새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결혼정보업체들은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추어, 이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하나의 마케팅 전략이라 할 수 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