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배우는 방법을 배워라_피터 홀린스
    독서/자기계발 2021. 1. 18. 19:47
    반응형

    배우는 방법을 배워라_피터 홀린스

     

     

    똑같은 일을 비슷한 방법으로 계속하면서 나아질 것을 기대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다.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

     

     

     

    제1장 잘못된 가설을 버리자

     

    첫 번째 가설: 타고난 지적 능력이 학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두 번째 가설: 실패는 나쁘다

     

    세 번째 가설: 기억에서 사라지면 영영 잃어버리는 것이다

     

    네 번째 가설: 노력을 많이 할수록 더 좋은 결과를 얻는다

     

    다섯 번째 가설: “나는 좌뇌 성향이야!"

     

    어리석은 자들은 언제든 일을 더 크게, 더 복잡하게, 더 극단적으로 만들 수 있다.

    그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기 위해선 천재의 손길과 많은 용기가 필요하다.

     

     

    제2장 보다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기본 조건

     

    보다 효율적인 학습은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믿음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

     

    학습 피라미드

    학습 피라미드

    - 강의를 들으면 그 내용의 5%를 기억한다. 

    - 읽은 내용은 10%를 기억한다. 

    - 시청각 자료를 통해 습득한 것은 20%를 기억한다. 

    - 시범을 보면서 습득한 것은 30%를 기억한다(시법을 보이는 방법에 따라 기억하는 비율이 더 높아질 수 있다). 

    - 그룹 토론을 통해 습득한 것은 50%를 기억한다(토론 참여 방법에 따라 더 낮아질 수도 있다). 

    - 직접 실습을 하면서 습득한 것은 75%를 기억한다. 

    - 다른 사람을 가르쳐주면서 습득한 것은 90%를 기억한다.

     

    적극적인 사고를 거치지 않고 소극적으로 받아들일수록 학습과 기억이 비효율적이다.

     

    우리의 주의력과 에너지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른 어떤 자원보다 아끼면서 소중히 사용해야 한다.

    첫 번째 단계는 여러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려는 욕심을 버려야 한다.

    두 번째 단계는 미루고 싶은 유혹을 적극적으로 물리 치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는 ‘생산적 미루기’라 고 부르는 현상이다.

    마지막 단계는 스스로의 주의력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능력 학습의 네 가지 단계란?

    1단계 무의식적 무능력

    2단계 의식적 무능력

    3단계 의식적 능력

    4단계 무의식적 능력

     

    능력의 단계와 직관의 생성

    1단계 습득하려는 시도를 한다.

    2단계 습득에 성공하거나 실패한다.

    3단계 실패할 경우, 실패의 원인을 분석한다.

    4단계 1단계로 돌아간다.

     

    어느 것이 자랄지는 결코 알 수 없으니 계속 씨를 뿌려라.

     

    어쩌면 모두 자랄 수도 있을 것이다.

    배우는 방법을 배워라
    국내도서
    저자 : 피터 홀린스(Peter Hollins) / 민지현역
    출판 : 서래Books 2018.04.30
    상세보기

     

    제3장 나에게 맞는 학습 방법 이 있다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가장 우선적이고 중요한 단계는 자기 자신을 아는 것

     

     

    VARK 학습유형

    VARK 학습유형

    - 시각 : 정보를 도표나 그래프 또는 사진으로 정리하여 빠르게 요점을 전달할 것

    - 청각 : 자신을 포함해서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의 이야 기를 녹음하고 큰 소리로 말하며 생각하는 과정에서 결 론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읽기/쓰기 : 문자화 된 자료로 공부하며,자신의 글씨로 그때그때 필요한 사항과 생 각들을 메모 형식으로 기입해 넣어야 한다. 이런 과정에서 스스로 결론을 얻고 직접 증명된 것을 확인

    - 운동감각 : 직접 문제를 풀어보고 해결하는 것이 좋으며, 일반상식을 묻는 퀴즈나 연습문제 풀이 등

     

    일곱 가지 학습유형

    일곱 가지 학습유형

    - 시각 학습 유형 : 정 보를 읽거나 들을 때에도 단어들을 그림으로 대체하거나 중요한 부분에 강렬한 색으로 하이라이트를 하거나 노트, 또는 개요를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만드는 것이 효과적

    - 청각 학습 유형

    - 언어 학습 유형

    - 자기 학습유형

    - 사회 학습 유형

    - 논리학습유형

    - 신체 학습 유형

     

    새로운 물음과 가능성을 제기하는 것,

     

    그리고 오래된 문제를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은 

     

    창조적 상상력을 필요로 하며

     

    과학에서의 실제적인 진보를 드러낸다.

     

     

    제4장 빠르게! 효율적으로 읽기

     

    빠르게 읽기

    읽는 속도를 향상하기 위한

    첫 번째 요령은 소리 내지 않고 읽기를 서서히 지향하는 것이다.

    두 번째 요령은 한 번에 두 단어 이상씩 읽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세 번째 요령은 시각 집중력을 향상하는 것

     

    효율적으로 읽기

    효율적인 독서법은 세 단계로 구분

    첫 번째 단계는 3분 정도의 시간을 들여 책의 앞뒤 표지, 차례, 그리고 요약을 훑어보는 과정이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약 7분 정도 책을 다시 훑어보는 데 이번에는 첫 번째 단계보다는 조금 더 깊이 있게 살펴
    본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20분 정도를 할애하여 주요 부분을 아주 자세히 읽는다.

     

     

    읽은 내용을 좀 더 많이 기억하기

     

    읽은 내용을 많이 기억할 수 있는 마지막 방법은 끝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내가 수많은 아이디어를 기록하는 노트가 있는지 물어보곤 한다.

    나에게는 오직 하나의 노트만 있을 뿐이다.

    그것은 바로 내 두뇌다.

     

    제5장 노트 정리를 잘하는 기술

     

    효과적이고 쓸모 있는 노트 정리를 위한 네 단계

    1단계 노트에 중요한 내용 적기

    2단계 노트 편집하기

    3단계 노트 분석하기

    4단계 노트한 내용 성찰하기

     

    코넬 방식

    출처 : https://m.blog.naver.com/xoxojw/221334631677

     

     

    나는 특별한 재능이 없다.

     

    단지 열정적으로 호기심이 많을 뿐이다.

     

     

    제6장 가장 효과적인 연습 방법

     

    첫째는 무조건 노력하겠다고 자기 자신과 약속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의 최대치를 발휘해야 하는 수준에서 연습해야 한다.

     

    세 번째는 연습 시간을 전후해서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이다.

     

    네 번째는 연습하는 동안 또는 직후에 다른 사람으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이다.

     

    피드백을 구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람에게 부 탁한 것이 좋다.

    ⑴ 천부적인 재능을 타고나지 않은 사람.

    ⑵ 능력 수준이 비슷한 정도에 있는 사람.

     

    의식적인 연습

    가장 효과적인 연습 방법으로써 궁극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습득해야 하는 기술이나 능력을 여러 개의

    하위 목표로 나눈 다음 그것들을 하나씩 이루어나가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

    문제가 되는 부분을 식별해내고,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그 부분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

     

    과거에서 배우고 현재를 살며

    미래에 희망을 가져라

    중요한 것은 결코 질문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호기심은 그것 자체만으로도

    존재에 대한 이유를 가지고 있다.

     

     

    제7장 기억력 좋게 하는 방법

     

    기억의 세 가지 유형

    기억의 세 가지 유형

    1. 감각 기억 

    2. 단기 기억/ 작업 기억 

    3. 장기 기억

     

    정보를 기억에 저장하는 과정

    1. 부호화

    2. 저장

    3. 재생 

    수요일에 무엇인가를 배웠다면 그날 밤에 첫 번째 복습을 하고 그 후로 매일 밤 복습을 하는 것이 좋다.
    사용하지 않으면 잊어버리기 때문이다.

     

    간헐적인 반복

    하루에 한 시간씩 오랜 기간 공부하는 것이 어느 한 주말을 정해서 스무 시간 한꺼번에 하는 것보다

    학습 내용을 기억하는 데 훨씬 더 효과적이다.

     

    이상적인 시간 간격은 5초, 25초, 2분, 10분, 1시간, 5시간, 1일, 5일, 25일, 4개월, 2년

     

    플래시 카드

    첫 번째 세트는 한 면에 개념 하나를 적고 뒷면에는 간단한 정의를 적는다.

    두 번째 세트는 하나의 개념에 대해 가능한 한 상세한 정보를 적어서 한 단어로 된 표제어를 보고 상세 내용
    을 모두 상기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연상법

    하나의 구절로 만들어 기억하는 것

    두문자어나 연상 이미지가 강렬하고 독특할수록 더 쉽고 정확하게 기억된다.

     

    이야기로 만들어 기억하기

    게임에서 승리하려면

    먼저 그 게임의 규칙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규칙을 배운 후에는 누구보다 더 그 게임에 몰입해야 한다.

     

    제8장 학습은 부차적으로 얻어지는 것

     

    ‘무엇인가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시간이 가는지 모를 정도로 즐기는 것이다.’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

     

    10분 법칙

    첫 번째,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을 때에는 딱 10분만 하고 그만둔다는 생각으로 시작한다.

    두 번째, 하던 것을 멈추고 싶거나 오늘은 그만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멈추기 전에 10분 정도만 더 계속하기로 마음을 먹는다.

     

     

    교사가 지닌 최고의 기술은 학생들에게 창조적 표현과 지식의 즐거움을 깨우쳐주는 것이다.

     

    제9장 벼락치기로 공부해야 한다면

     

    덩어리 짓기

    토마토 기법

     

    지속적으로 요약하기

     

    연계를 구성하자

     

    공간 이용

     

     

    인생을 살아가는 데는 오직 두 가지 방법밖에 없다.

    하나는 아무것도 기적이 아닌 것처럼, 다른 하나는 모든 것이 기적인 것처럼 살아가는 것이다.

     

    제10장 과학적으로 학습하기

     

    연습은 뇌에 활력을 준다

     

    위치 바꾸기

     

    파인먼 기법

     

    1단계: 개념을 선택한다.

    2단계: 개념을 쉬운 말로 정의하여 종이에 적어보자.

    3단계: 자신의 허점을 찾는다.

    4단계: 비유를 사용한다.

     

    수면학습

    한 번도 실수를 해보지 않은 사람은 한 번도 새로운 것을 시도한 적이 없는 사람이다.

     

    제11장 목표를 현명하게 세우자

    SMART

    Specific 구체적이어야 한다

    Measurable 측정 가능해야 한다

    Attainable 달성 가능해야 한다

    Relevant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

    Time-bound 시간제한이 있어야 한다

     

    행복한 삶은 살고 싶다면, 사람이나 사물이 아닌 목표에 의지하라.

     

    제12장 세 가지 핵심 개념

    부화기

    가르치기

     

    학습을 방해하는 가장 큰 장애물

     

     

    당신이 어떤 것을 할머니에게 설명해주지 못한다면

    그것은 진정으로 이해한 것이 아니다.

     

     

    제13장 앨버트 아인슈타인의 논리 수수께끼

    아인슈타인의 수수께끼로 장을 마무리했다. 

     

    공부에 대한 새로운 시각적인 접근으로 신선하고 도움이 많이 된다.

    새롭게 공부에 흥미를 가지고 싶은 사람들은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2020/07/10 - [독서/자기계발] - 생각의 비밀 - 김승호

     

    생각의 비밀 - 김승호

    생각의 비밀 - 김승호 매일 100번씩, 100일간 상상하고, 쓰고, 외쳐라! 김승호 PART1. 성공은 습관에서 온다 - 세상에서 제일 큰 도시락 회사  말은 소리가 되어 입으로 나오는 순간 힘을 가진다. ��

    jeek21.tistory.com

    2020/06/24 - [독서/자기계발] - 스몰 빅 - 제프 헤이든 지음 I 정지현 옮김

     

    스몰빅 - 제프 헤이든 지음 I 정지현 옮김

    할 수 있다,될 수 있다, 생각보다 잘 나라는 사람은 정말 수없이 실패했다. 시도했다가 실패하기를 반복했다. 힘들게 불씨라도 틔워야 불꽃이 타오르는 것처럼 일단 동기부여를 하고 이를 ��

    jeek21.tistory.com

    2020/06/24 - [독서/자기계발] - 결단 - 롭 무어

     

    결단 - 롭무어

    서문 더 빠르고 훌륭하고 원대하게 결정하라. 나폰 레온 힐은 1937년에 쓴 고전『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돼 리라』에서 “백만 달러를 한참 넘는 재산을 축적 한수백 명의 부자를 분석해보니�

    jeek21.tistory.com

    2020/08/30 - [독서/자기 계발] - 타이탄의 도구들 - 팀 페리스

     

    타이탄의 도구들 - 팀페리스

    <서문> 세계 최고들이 매일 실천하는 것들 "가장자리에서는 중심에서 볼 수 없는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꿈에도 생각 못한, 큰 것들을. 가장자리에 선 사람들이 맨 처음 발견한다." - 커트

    jeek21.tistory.com

     

     

     

    반응형

    '독서 >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정민  (0) 2023.09.14
    새벽빛  (0) 2020.09.12
    타이탄의 도구들 - 팀페리스  (0) 2020.08.30
    생각의 비밀 - 김승호  (2) 2020.07.10
    결단 - 롭무어  (0) 2020.06.24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