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각된 위험의 의의와 유형
1) 의의
지각된 위험은 제품 구매, 사용 결과에 대해 소비자가 갖는 불안감으로 소비자는 제품과 관련해 높은 수준의 지각된 위험을 가질 때 높게 관여
2) 유형
성능 위험, 신체적 위험, 심리적 위험, 사회적 위험, 재무적 위험, 시간 손실 위험이 있다.
2. 지각된 위험을 감소하고자 하는 소비자와 마케팅 관리자의 전략
1) 성능 위험
(1) 소비자 전략
- 보증 기간이 긴 제품
- 과거 만족한 제품광고 제품을 구매
- 가격 준거 품질평가를 하는 등의 전략
(2) 마케터 전략
환불, 교환수리 보증이나 무료 샘플 할인 쿠폰 등
2) 신체적 위험
(1) 소비자 전략
신체적 위험을 줄이기 위해 유통기한이나 부작용 정보 등을 미리 탐색하는 전략
(2) 마케팅 전략
전문가를 통한 홍보 활동이나 표준 규격 및 인증 등을 전면에 표시하는 등의 전략
3) 심리적 위험
(1) 소비자의 전략
정보 탐색 및 대안 비교 평가 과정을 꼼꼼하게 거쳐 올바른 선택을 하고자 한다.
(2) 마케팅 전략
마케터는 기업 및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도록 캠페인, 광고 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홍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 사회적 위험
(1) 소비자의 전략
주변의 지인이나 가족이 추천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전략
(2) 마케팅 전략
광고에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얻어지는 사회적 위신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담거나, 구전 마케팅을 활용
5) 재무적 위험
(1) 소비자 전략
최저가 제품 구매 등의 전략을 선택
(2) 마케팅 전략
무료 샘플을 제공하거나 할인 행사를 실시
6) 시간 손실 위험
(1) 소비자 전략
이전 구매 시 만족했던 브랜드를 반복 구매하여 실패 가능성을 감소시키거나 주변의 추천에 의존
(2) 마케팅 전략
수리, 교환, 환불 등을 보증하여 사후 서비스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