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 개인적 영향요인_물리적 상황 변수(2019)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4. 10:23
    반응형

    상황적 영향이란 특정 시간에 특정 장소에서 일어나는 일시적 상태나 조건을 말한다. 이러한 상황적 영향은 제품이나 소비자와는 무관하게 일어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와 같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변수를 물리적 상황, 시간적 상황, 구매 상황, 심리적 상황 등으로 구분할 때, 물리적 상황 변수를 3가지만 설명하시오.  (2019, 10점)

    답>
    1. 개요
    - 물리적 상황 변수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모든 형태의 비인적 요소를 의미한다.
    - 점포의 위치, 실내 장식, 음향, 조명, 날씨, 냄새, 상품 진열 등이 모두 물리적 환경에 포함된다
     
    2. 물리적 상황 변수 
    1) 점포 내의 색상
    (1) 특징

    점포 내 색상은 이미지 창출 기능뿐 아니라 고객 유인력을 가지는 물리적 상황 변수이다.

    (2) 예를 들면,
    - 난색(빨강, 노랑)으로 구성된 점포는 소비자의 주의 유발 정도가 높지만 유쾌하지 않은 느낌
    - 한색(푸른색, 녹색 등)은 주의 유발 정도는 약하지만 유쾌한 느낌을 준다.

    2) 진열 공간의 높이와 넓이
    (1) 진열공간의 높이
    - 눈높이의 진열 공간은 매출 증가에 가장 효과적이며, 허리 높이, 무릎 높이의 순으로 나타난다.
    - 예외로는, 우유와 같은 목적 구매 상품은 선발 진열 높이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캔 주스와 같은 충동구매 상품은 선반 진열 높이가 매출 증대에 중요한 변수이며 눈높이 라인이 존재한다.
    (2) 진열공간의 넓이
    - 충분한 진열 공간을 확보하지 못한 품목은 전혀 주의를 끌지 못할 수 있다.
    - 충분한 넓이의 진열 공간 확보는 신제품의 경우 특히 중요하며, 재고 회전이 빠른 품목들이 느린 품목들보다 진열 공간 넓이의 변화에 따른 매출 변화율의 폭이 훨씬 크다.

    3) 점포 내 음악
    - 배경 음악은 소비자가 이를 의식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느린 템포의 음악을 들은 고객들의 걸음 속도는 느린 반면 빠른 템포의 음악을 들은 고객들의 걸음 속도는 빨라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2안>
    1. 개요
    (1) 매장의 색상, 향기, 조명, 혼잡도, 진열 방식 등으로 오감을 통해 소비자의 지각뿐 아니라 구매, 소비 상황에도 영향이 있다.
    (2) 예를 들어, 매장의 독특한 분위기로 고객 체류시간을 늘려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

     

    2. 물리적 상황 변수
    1) 색상
    2) 조명
    3) 체류시간
    혼잡도를 낮추어 천천히 둘러볼 수 있게 하여 즉흥적 구매를 유도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