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늘 단정히_박노해
    독서/시 2023. 3. 13. 08:26
    반응형
    늘 단정히_박노해

    초등학교 입학식 날
    낡은 옷을 빨아서 풀을 먹이고
    숯불 다리미로 다려 입혀주며
    어머니가 당부하셨다

    아들아, 오늘부터 넌 어엿한 학생이다
    늘 마음을 밝게 하고 시선을 바로 해야 쓴다
    아비 없는 자식이라고 몸가짐과 옷차림마저 단정치 못하면 그건 네 탓이다
    가난과 불운이 네 눈빛을 흐리게 하지 말거라 이제 너는 스스로 헤쳐 갈 창창한 학생이다

    그날 아침 혼자서
    타박타박 황톳길을 걸어 입학식에 가던 나는, 학생이라는 새로운 세계로 걸어 나가던 나는, 떨리고도 환한 마음으로 입술을 꼬옥 물었다

    그날 이후 아무리 험한 조건에서도
    나는 어머니의 그 말을 떠올려왔다
    밥을 먹을 때도 말을 할 때도 글씨를 쓸 때도
    걸음을 걸을 때도 늘 반듯이 하고자 애써왔다

    가난하고 힘이 없고 고달프다 하여
    내가 할 수 있는 내면의 빛과 소박한 기품을
    스스로 가꾸지 않으면 나 어찌 되겠는가
    내 고귀한 마음과 진정한 실력과 인간의 위엄은
    어떤 호화로운 장식과 권력과 영예로도
    결코 도달할 수 없고 대신할 수 없으니

    늘 단정히
    늘 반듯이
    늘 해맑게

    반응형

    '독서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텅 빈 아기_이해리  (0) 2023.03.18
    마누라 음식 간 보기_임보  (0) 2023.03.15
    동백꽃_홍금자  (0) 2023.03.11
    젊은 시인에게 주는 충고_라이너 마리아 릴케  (0) 2023.03.10
    봄_반칠환  (0) 2023.03.06
Designed by Tistory.